민선 자치시대가 열린 지 8년째 제3기가 줄범한 지도 벌써 한달을 넘기고 있다. 각 자치단체에서는 주민을 위한 행정 서비스의 질을 높이고자 각종 기발하고 다양한 아이디어를 경쟁이라도 하듯 연일 쏟아내고 있다. 지역실정에 맞는 공무원 조직개편도 다양하게 이뤄지고 있다. 그 러나 요즘 우리 주민들은 보다 열린 공간 에서 신바람 나게 지방자치의 참 맛을 느끼고 싶어하지만 목마름은 여전한 것 같다. 물론 지방자치의 근간이라 할 수 있는 재정 인사 조직 등 각종 제도의 틀을 중앙에서 틀어쥐고 있는 것도 제약요인이긴 하다. 이 때문에 아직도 반쪽 주민자치에 머무르고 있다는 지적도 없진 않다.

하지만 많은 기대속에 어렵게 이루어진 지방자치를 제대로 실현해 보려는 일선 공무원들의 의지와 자세가 더큰 문제인 것 길다. 결론적으로 지방자치제의 성패는 행정의 주체인 공무원의 역할에 달려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예전처럼 단순하게 주어진 업무나 지시받은 사안에 대해서만 업무를 수행해서는 안된다. 주민이 무엇을 요구하는지 그리고 주민이 불편하거나 어려운 사항이 무엇인지를 사전에 파악하여 그에 대한 해결책을 기획 하여 적극 실행에 옮겨야 한다. 행정의 주 체인 공무원은 행정의 객체인 주민의 복지와 풍요로운 삶을 책임져야 하고 또 그것을 수행해야 할 의무가 있기 때문이다.

공무원은 그저 신분이 보장되고 자유가 보장되고 변함없이 봉급이 주어지고 그리고 주민으로부터 상당한 권한을 갖고 있기 때문에 존재해서는 안된다. 공무원은 국가와 민족을 위해 사명감을 가지고 헌 신적으로 봉사해야 하며, 가치있는 일을 수행해야 한다. 시대가 변하고 공무원이 해야 할 일이 점차 많아지고 그역할이 증대되면서 공무원의 영역도 변하게 되었 다. 그래서 공직에 충실하도록 생계를 보 장해 주고 신분과 자녀교육비도 책임지게 한 제도가 바로 직업공무원제도다.

그런데 요즘 직업공무원제도의 개념을 모르고 공직을 수행하는 공무원들이 더러 있는 것 같다. 다시말해 국가와 국민을 위한 봉사가 우선돼야 함에도 신분보장과 직업의 안정성 등 때문에 공직을 선택하고 또 그런 사유로 공직에 머물러 있는 경우가 바로 그것이다.

더욱이 지방자치시대의 공무원은 과거 행정조작과 그 구성원들의 체제유지를 위해 단순하게 처리하던 행정행위에서 벗어나 주민들에게 큰 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적극적이고 진실한 행정을 수행 하는 전문가가 되어야 한다.

단체장이 아무리 의욕을 갖고 열심히 뛰어다녀도 역시 공무원들이 움직여 주지 않으면 안된다. 노조는 고사하고 법에 허 용된 공무원직장협의회(공직협)조차 외면 하고 있는 영암군의 공직사회는 얼핏보면 태평성대를 구가하는 둣 하다. 그러나 속 을 들여다보면 전혀 ‘아니올씨다’이다. 속 이 곪이터져도 말을 못하는 그네들은 복지부동에 길들여 있음에 다름니다. 실례로 최근 여름 휴가철이라고 해서 손올 내미는 모리배 집단들도 있다지만 말한마디 못한 채 순순히 응하는 자세는 어떻 게 해석해야 할까. 관행이라는 이름으로 상납고리는 이어지고 결국 피해는 주민들 몫으로 남게 됨에도 말이다. ‘누이 좋고 매부 좋은 일’로 치부하기엔 시대가 용납지 않을 분더러 주민들에겐 죄악이다.

지금 사회 곳곳엔 변화와 개혁의 물결이 도도히 흐르고 있지만 아직도 영암은 남의 나라 얘기일 뿐이다. 22개 시 ‘군 가운데 겨우 막차 타기를 면해보고자 애쓰는 영암군 하위공직 자들의 ‘공직협’ 구성 움직임을 보면 안쓰러움 마저 든다.

최근 영암군이 단행한 사무관급에 이은 중하위직에 대한 대폭적인 인사도 그네들 만의 일인 것 같지만 결코 아니다. 공복으 로서 그들의 나태는 주민들의 피해로 돌 아가기 때문이다. 신명나는 일터 조성은 결코 남이 만들어 주는 것아 아니다. 지방자치시대 영암 공무원의 보다 역동적인 움직임을 기대해 본다.

문배근 발행인 편집국장

저작권자 © 영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