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인들은 서구화된 식생활과 지나친 인스턴스 식품의 섭취로 인해 자신도 모르게 건강을 위협받고 있습니다.

우리들이 잘 알고있듯이 6070년대 에는 쌀이 부족하여 국민들을 대상으로 분식장려 운동 및 식생활개선 범국민 캠페인을 펼쳤습니다. 하지만 지금 은 상황이 완전히 역전되어 쌀을 대용 할 서구화된 인스턴트 식품이 많이 나오고 그 때문에 쌀의 소비촉진이 둔화 되어 판매량의 급감과 재고의 누적으로 농업인, 농협 모두 큰 어려움에 봉 착했습니다.

만약에 우리의 농업인들이 쌀농사를 포기한다면 과연 어떤 결과가 초래될 것인가는 굳이 말하지 않아도 명약관 화(明若觀火)합니다.

농경지가 감소하고 공장 및 산업시설이 들어서서 각종 공해물질이 발생하고, 장마철이면 홍수가 발생하여 수 많은 이재민이 발생하고 또한 식량을 수입으로 인하여 외화의 낭비 및 식량 의 무기화로 우리의 생존을 위협할것 입니다.

우리가 쌀을 생산함으로써 얻을수 있는 공이적 혜택은 실로 엄청납니다. 매년 논에 저장가능한 물의 양이 31억 9천만톤으로 홍수조절 효과가 금액으로 17조8천억의 경제적 가치가 있고, 연간 1천11만톤의 산소를 배출하여 3조5천407억원의 천문학적인 가치가 있다고 최근 연구결과에 발표가 되었습니다.

그의에도 쌀이 우리에게 주는 혜택은 무궁무진 하다. 또한 우리가 쌀밥 을 먹음으로서 대장에서의 발효과정에서 낙산이 생겨 대장암 발생을 억제하고, 섬유질 성분이 풍부해 인체에 해로운 중금속 흡수를 방지하며, 수분유 지력이 커서 변비를 막고 인슬린 분비는 적어 비만,고혈압, 동맥경화등 성인 병을 예방합니다.

이처럼 쌀은 우리에게 유익함을 주는 소중한 식량입니다. 그러기 때문에 쌀의 소비촉진을 위해서는 소비자들이 원하는 밥맛좋은 쌀을 생산해야 하고, 쌀을 이용한 다양한 식품을 개발하여 소비자들을 개척하는 공격적인 마케팅 전략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우리 영암쌀이 대도시 소비자들에게 홍보되고 판매될수 있도록 하는데 영암군민 모두가 홍보대사가 되어야 하고 향우회에서도 고향쌀 사주기 운동을 전개하여 고품질 영암쌀이 소비자들에게 사랑받을 수 있도록 많은 노력을 해야합니다.

그래서 저희 농협에서도 금년도를 고품질쌀 생산의 원년으로 삼고 소비자 지향적인 명품쌀 생산을 위하여 철저한 품질관리를 통하여 엄선된 쌀만을 대도시 지역으로 출하하고 있습니다. 이제 국민의 생명창고를 담당하는 농업인 여러분께서도 우리 영암쌀이 전국의 그 어느쌀 보다 미질이 월등할 수 있도록 많은 노력을 경주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박옥렬 서호 농협조합장

저작권자 © 영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