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정번호 지방민속자료 제19호 소유자 ; 영암군 소재지 ; 영암군 군서면 동구림 리 4333

규모 ; 높이 1.05. 1.2m, 폭 0.67m 재료 ; 화강암 시대 ;고려시대 지정연월일 ; 1986년 9월 29일

다양한 명문…한국 장승 연구의 열쇠 황장생(皇長生)은 동구림리에서 도갑사 방향 오른쪽 400.500m 거리 소전머리(우시장) 대나무밭 옆에 있다. 이 장생은 뒷면 모서리가 약간 깨어져 나간 사각석비형 입석장생으 로 전면에 ‘皇長生’ 3자가 음각되어있다. 長生’ 이란 표기는 주로 신라와 고려 전기에 많이 사용되었으며 고려말과 조선전기 이후로는 ‘長生’ 이란 표기가 많이 보이는 것으로 미 루어 소전머리 황장생의 건립연대가 매우 오래되었음을 추측해 볼 수 있다.

여기서 문제가 되는 것은 황장생 의 접두사인 ‘皇’ 이다. 이것은 신라 와 고려시대에 더러 왕명이나 국명으로 세워지던 격이 높은 장생에 붙던 접두사로 이는 도갑사와 관련된 도선 국사가 신라말, 고려초의 양대에 걸 쳐 역대 임금에게 생전과 사후에도 받던 지극한 존대를 생각할 때 가능 하였을 것으로 추정되나 정확한 의미는 좀더 헤아려 보아야 할 것이 다.

한편 황장생 은 이미 동국여 지승람 (1486년) 에 기록되여 있는데 이는 죽정 리의 국장생과 마찬가지다. 이처럼 신라 시대나 고려시 대까지 추정이 가능한 것은 소 전머리 황장생 은 죽정리 국장생, 도갑사 인 면형 (人面形). 장승과 함께 다 양한 명문 등을 가지고 있어 한국 장승연구의 열쇠를 쥔 귀중 한 문화재이다.

저작권자 © 영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