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내년도 추·하곡 수매가를 동결키로 결정하자 이 지역 농민단체와 농민들이 강력 반발하고 있다.

영암지역 농민단체와 농가들은 정부의 수매가 동겋방침은 "이젠 도저히 농사지을 만한 마땅한 작물도 없는데 벼농사마저 제대로

지을 수 없는 형편이라면 농민들을 결국 벼랑끝으로 몰고가는 처사"라며 강력 성토하고 정부 방획을 철회해 줄 것을 촉구했다.

한국농업경영인 영암군연합회 김종렬 회장은 "최소한 생산비라 도 건지려면 내년 추곡 수매가가 6.6% 이상 인상돼야 하는데도 이를 동결한 것은 정부가 쌀 농업 을 포기하는것"이라고 비난했다.

이에앞서 지난 5일 한국농업경영인 전남도연합회도 성명을 내고 "정부는 그동안 쌀농가와 450 만 농민들에게 WTO규정 운운하며 쌀값하락에 따른 농가소득 감소를 강요해 왔다"면서 "내년 수매가에 소비자 물가 인상률 3% 가 반영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상곤 사무처장은 "쌀을 대체 할 작물이 없는 마당에 경쟁력이 없다고 주곡을 포기하면 농민들 은 어떻게 살지 막막하다"며 "농가소득 보전책이 마련되지 않는 상황에서 동결방침을 절대로 받아 들일 수 없다"고 말했다.

농민 한점일씨(42 ·군서면 마산 리)는 "농산물 수입개방, 쌀값 하락 등 농가의 어려움이 가중되는 현실을 무시한 정부의 결정이 답답하고 암담할 뿐"이라며 "생산비도 건지지 못하는 농사를 계속 지어야 할지 고민"이라고 말했다.

문병래씨(43 ·영암읍 장암리)는 "이대로 가면 농민들의 장래와 농촌의 미래가 없는 폐농위기를 맞게 될 것"이라며 "정부는 즉각적인 쌀값 보장대책을 마련하고 대외 개방농정을 철폐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정부는 최근 국무회의를 열고 내년도 추곡과 하곡 수매가를 올해 수준으로 동결하는 정부안을 확정, 국회에 상정키로 했다.

문배근 기자

저작권자 © 영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