벼농사

가. 벼 수확

벼 잎이 녹색을 띠고 있어 수확 시기가 되지 않은 것으로 판단하여 수확 시기를 늦추는 농가가 많으나, 벼 수확이 늦어지면 수확할 때 이삭목이 부러지게 되고,쌀 품질이 떨어지게 되므로 익은 벼는 적기에 수확하도록 한다.

콤바인으로 벼를 수확할 때 고속으로 작업을 하게 되면 이삭목이 부러지거나 벼알이 떨어져 손실이 많아지게 되므로 일반 벼는 표준상태로 쓰러진 벼는 저속 상태로 작업을 하도록 한다. 특히 쓰러진 벼를 수확할 때는 콤바인에 디바이더를 부착하고 수확 작업을 하여 능률을 향상시키도록 한다.

또한 탈곡기의 회전수를 분당 460~510회로 조절토록하고, 검불 나가는 양과 바람의 세기를 작업 상태에 따라 적절히 조절하여 송풍구로 벼알이 나가지 않도록 한다.

볏짚을 논의 유기물로 이용코자 하는 농가에서는 콤바인으로 벼를 수확할 때 벗짚을 잘게 잘라서 논에 되돌려 주도록 한다.

나. 벼 말리기

쓰러진 벼를 수확하여 물기가 많은 벼는 건조기를 활용하여 최대한 빨리 말려서 벼알에서 싹이 나오는 것을 예방하도록 한다.

건조기로 벼를 말릴 때는 50℃정도의 온도에서 서서히 말려 품질이 좋은 쌀을 생산하도록 한다. 이때 종자용으로 사용할 볍씨는 이보다 낮은 40~45℃로 말려야 내년 봄에 발아율이 높아지게 되므로 반드시 적정 온도를 지키도록 한다.

건조기가 없는 일반 농가에서는 벼를 수확한 논에 벗짚을 깔고 망사를 사용하여 벼를 말리도록 한다.

농로나 도로변에서 벼를 말릴 때 도난 사고가 발생하는 사례가 있으므로 관리를 철저히 하도록 한다.

채소

가. 가을 무, 배추

생육이 부진한 무,배추는 어는 피해도 약하므로 요소 0.2%액을 물에타서 잎에 뿌려 주어 생육을 촉진시키도록 한다.

갑작스런 추위가 닥쳐올 경우를 대비해서 비닐이나 짚 등을 포장 주변에 미리 준비해 두었다가 저온이 예상되면 즉시 덮어 주도록 한다.

나. 마늘,양파

한지형 마늘의 파종 시기는 10월하순~11월상순경이므로 제때 파종이 될 수 있도록 하고, 흑색썩음균핵병 등의 예방을 위해서 반드시 종구소독을 한 다음에 심도록 한다.

다. 시설 채소

○오이 토마토 등의 모를 심을 때는 육묘 때 심겨졌던 깊이 정도로 심고, 너무 배게 심지 않도록 주의한다.

○낮에는 환기를 실시하여 고온 장해를 받지 않도록 하고,밤기온이 낮을때는 가온과 보온 관리를 철저히 하여 저온장해를 받지 않도록 한다.

○시설 원예 난방비 절감을 위하여 하우스 피복 자재 개선, 온풍난방기의 점검, 지증가온 시설 설치, 수막하우스 설치, 일사감응 자동변온장치, 온풍난방기 배기열 회수 장치 등을 설치하여 작물별로 알맞은 온도 관리를 해주도록 한다.

버섯

요즈음은 낮과 밤의 기온 차가 매우 크므로 가을철 느타리버섯을 재배하는 농업인은 버섯 발생에 알맞은 온도와 습도를 맞추기 위하여 보온,가습 시설을 하고, 환기와 광조절을 잘하여 좋은 버섯이 발생되도록 한다.

○겨울철 느타리버섯을 재배하는 농가는 종균, 배지 등을 사전에 신청 또는 준비하도록 하여 재배에 차질이 없도록 한다.

○수확기에 있는 약초는 맑은 날을 택하여 수확하도록 하고, 수확하는 즉시 정선을 잘하여 비닐하우스나 건조기를 이용하여 말리도록 하되,건조기를 이용하여 말릴 때는 60℃이하에서 건조하여 질 좋은 약재를 생산하도록 한다.

[영암군 농업기술센터 제공]

저작권자 © 영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