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소

가. 가을 무,배추

뿌리의 기능이 약해져 생육이 지연되고 있는 무, 배추는 생육 촉진을 위하여 요소 0.2%액 또는 제4종 복합비료를 물에 타서 뿌려 준다. 무 또는 배추 포장은 생육 상태를 보아 3차 웃거름을 주도록 한다.

나. 마늘, 양파

마늘 심는 시기는 난지형은 10월 상순,한지형은 10월 중순경이므로 제 때에 파종될 수 있도록 하고, 씨마늘은 반드시 소독하여 심도록 한다.

다. 시설 채소

겨울 재배용 시설 오이는 25~30일간 육묘로 잎이 4~5매 되었을 때, 토마토는 30~40일간 육묘로 잎이 6~7매 되었을 때 아주 심도록 한다.

축산

가. 가축 사양 관리

밤과 낮의 기온 차이가 심한 환절기이므로 밤에는 축사내 기온이 갑자기 떨어지지 않도록 윈치커텐을 손질해 주고,낮에는 축사 내로 햇볕이 충분히 들어오도록 한다.

닭의 호흡기 계통 질병 발생을 차단하는데 중점적으로 관리를 해야 하므로 밤에는 창문을 닫아 주고 낮에는 열어 주어 환기를 시킴으로써 닭장 안의 공기를 쾌적하게 한다.

밤 기온이 많이 떨어지므로 새끼돼지 우리는 보온을 위한 보온등, 온풍기, 보일러등의 기구와 시설을 사전에 잘 점검을 하도록 한다. 특히 각종 전기 시설물에 대한 점검을 철저히 하여 화재가 일어나지 않도록 한다. 방목을 하거나 생풀을 급여하다가 벗짚 등 마른 사료나 담근 먹이로 조사료를 변경할 때는 1~2주간에 걸쳐 서서히 바꾸어 주도록 한다.

나. 가축 위생관리

일교차가 큰 시기이니 호흡기 질병 등 각종 질병 발생에 의한 피해가 없도록 축사 소독,어린 가축 보온 등 환경 관리에 유의하도록 한다.

구제역 청정화 유지를 위하여 주기적으로 소독을 철저히 하고 유사 증상이 발견되면 즉시 방역 기관이나 행정기관에 신고하도록 한다.

돼지 세균성 호흡기 질병, 돼지 콜레라,닭 뉴켓슬병, 가금 인푸루엔자 등 전염병 발생에 대비하여 적기 예방 접종 등 방역 관리를 철저히 하도록 한다. 축산 분뇨의 처리 시설 유지 관리를 잘해서 환경오염 문제가 발생하지 않게 한다.

[영암군 농업기술센터 제공]

저작권자 © 영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