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의 폐공 신고제 실시에도 불구하고 쓸모 없는 관정이 군내 곳곳에 여전히 방치돼 지하 수오염을 불러 일으키는 등 심각한 문제로 떠오르고 있다.

특히 방치된 이들 관정은 환경파괴의 주범으로 지목되고 있는 데다 올 들어 가품이 계속되면서 지하수 개발이 계속 되고 있으나 관리 감독이 제때 안돼 당국의 보다 철저한 관정 관리감독이 요구되고 있다.

영암군에 따르면 올들어 지난 6월말까지 농업용 76공을 비롯 생활용 9공, 공업 9공 등 모두 86공의 관정이 개발됐다. 지난해의 경우 농업용 123공 등 168공이 개발되는 등 최근 2 년사이 254개의 지하수 개발사업이 이뤄졌다.

이 가운데 폐공 처리된 곳은 농업용 96개와 생활용 122개 등 모두 218개가 당국에 신고 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지하수 개발과정에서 관정 1개를 개발할 경우 2개 가량은 폐공이 발생하고 있다는게 일반적인 상황이라는게 업계 관계자의 설명이다.

이에 따라 관정개발에 실패한 폐공은 원상대로 복구작업을 해야 하나 업자들이 이를 소홀히 하고 있다. 이같은 현상은 주로 중소형 관정개발 과정에서 이뤄진 것으로 폐공처리에 따른 예산 부담때문으로 분석되고 있다.

중형관정의 경우 500만원의 예산이 책정돼 행정관청이 60%(300만원)를 지원하고 나머지는 30%(200만원)는 자체 부담하고 있다.

환경단체의 한 관계자에 따르면 "현재 영암의 지하수는 다른 지역에 비해 수질평가에서도 아주 양호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으나 점차적으로 지하수가 고갈되어 가고 있는 실정" 이라고 말하고 "관정을 관리 감독하는 공무원이 고작 1명뿐 이어서 단속은 커녕 실태파악 조차 어려운 실정이고 관정개발을 마구잡이로 하다보면 심각한 오염이 예상된다"고 우려했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관정을 개발하다 보면 최소 1~2개 정도는 폐공이 발생하는데 500만원의 예산으로는 폐공을 처리 하지 말고 공사를 하라는 것이나 다름없다"며 "인근에 있는 군의 경우 1개 중형관정 개발 예산으로 1,000여만원이 책정되어 있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환경단체의 또다른 관계자는 "일반적으로 물이 지하로 1m 가량 스며드는데 1년이 걸리고 있는데 폐공이 원상복구 되지 않고 방치될 겨우 농약 이나 다른 오염물질이 폐공을 통해 곧바로 지하 수십미터까지 통과하기 때문에 지하수는 급격히 오염될 수 밖에 없다" 며 환경오염의 심각성을 우려 했다. 이와관련 영암군의 관계자는 "지하수법에 의해 등록된 업체 들은 폐공처리에 문제가 없으나 무등록 업체들의 관정개발은 폐공에 대한 파악조차 할 수 없다"며 고충을 토로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올 1월부 터 지난 6월말까지 특별단속기간으로 정해 폐공처리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면서 "영세업자 스스로도 환경오염에 대한 인식을 새롭게 갖고 폐공이 발생할 경우 원상복구를 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상길 기자

저작권자 © 영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