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호읍과 미암면 일대 16.5㎢(500여 만평)의 간척농지에 2GW 규모의 태양광발전시설 등을 건설할 예정이라고 한다. 이른바 ‘영암그린 뉴딜시티’라는 이름으로 추진되는 태양광발전시설은 원자력발전소 2기와 맞먹는 발전용량으로 3조원 이상의 사업비가 투입된다는 것이다.

특히 태양광발전시설 외에도 특수선박 제작과 스마트팜, 자동차 튜닝샵, 드론 클러스터 밸리, 무화과 유통가공단지 등 지역개발과 연계한 대단위 프로젝트가 동시에 추진돼 주목을 받고 있다. 여기에 지역주민들과 이익을 공유하는 주민참여형 발전시설과 편입되는 농지에 대한 높은 임대료 보장 등 주민들의 소득보장도 약속하고 있다. 3.3㎡(1평) 당 6천원의 임대료를 20년간 보장하고 3천여 명 일자리 창출과 1만여 명 이상의 인구가 늘어날 것이라는 전망도 내놓고 있다.

업체 측에서는 지난 11일 삼호읍에서 2차례에 걸쳐 주민설명회를 개최한데 이어 토지임대차 계약을 추진하는 등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다.

그러나 수 조원을 투입하는 화려한 지역개발 청사진에도 불구하고 지역사회와의 공감대 형성 없이 일방적으로 추진되면서 우려하는 목소리도 높다. 먼저, 임대농들의 거센 반발이 예상된다. 태양광 예정부지에는 현재 300여 농가가 경작을 하고 있으며, 이 중 임대농은 100여 농가로 파악되고 있다. 이들에 대해서는 스마트팜 조성을 통해 유인할 계획이라지만 농지 수용으로 삶의 터전을 잃은 임대농들의 반발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이미 거리 곳곳에 주민들의 목소리가 담긴 프랑카드가 내걸려 있고 농민회와 지역발전협의회 등을 중심으로 반대 움직임을 보여 험로가 예고되고 있다.

그리고 간척사업을 통해 조성된 대단위 우량농지가 태양광시설로 전환되면서 환경문제도 결코 무시할 순 없다. 거창한 계획만큼 제대로 추진될지도 의문이다. 전례에 비춰 돈이 안되는 일은 뒷전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무엇보다 지역사회와의 소통과 공감대 형성이 수순이다.

저작권자 © 영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