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0만평에 3조 이상 투입 원전 2기 맞먹는 시설 추진
스마트팜 등 지역발전 연계·수익 보장 등 청사진 제시
임대농 등 반대 움직임…주민대책위 구성 험로 예고

삼호·미암의 간척농지에 대규모로 추진되는 태양광발전 시설을 두고 기대감과 우려감이 교차하고 있다.

16.5㎢(500여 만평)에 수조원을 투입하는 ‘영암 그린 뉴딜시티’라는 화려한 지역개발 청사진에도 불구하고 주민들의 반발이 예상돼 험로가 예고되고 있다.

영암군에 따르면 에너지 전문기업인 SK E&S와 Sollease E&D는 삼호면과 미암면 일대 16.5㎢(500여 만평)에 2GW 규모의 태양광발전시설 등을 건설할 예정이다.

이곳에 조성되는 태양광발전시설은 원자력발전소 2기와 맞먹는 발전용량으로 직간접적으로 3조원 이상의 사업비가 투입된다.

특히 태양광발전시설 외에도 특수선박 제작과 스마트팜, 자동차 튜닝샵, 드론 클러스터 밸리, 무화과 유통가공단지 등 지역개발과 연계한 대단위 프로젝트가 동시에 추진된다.

또 지역주민들과 이익을 공유하는 주민참여형 발전시설과 편입되는 농지에 대한 높은 임대료 보장 등 주민들의 소득보장을 약속하고 있다.

3.3㎡(1평) 당 6천원의 임대료를 20년간 보장하고 3천여 명의 일자리 창출과 1만여 명 이상의 인구가 늘어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만구 추진위원장은 “간척지 경작을 통한 주민들의 연간소득은 현재 120억~150억 원이지만 1천억원으로 늘어날 것이고, 이 모든 소득이 주민들에게 돌아갈 것”이라고 밝혔다.

업체 측에서는 11일 삼호읍에서 2차례에 걸쳐 주민설명회를 개최한데 이어 토지임대차 계약을 추진하는 등 사업을 본격화할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그러나 청정 그린에너지에 기반한 장밋빛 청사진에도 불구하고 지역 내에서는 우려하는 목소리도 높다.

먼저 임대농들의 반발이 거셀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태양광 예정부지에는 현재 300여 농가가 경작을 하고 있으며, 이 중 임대농은 100여 농가로 파악되고 있다.

이들에 대해서는 스마트팜 조성을 통해 유인할 계획이지만 일순간 농지 수용으로 삶의 터전을 잃은 임대농들의 반발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또 간척사업을 통해 조성된 대단위 우량농지가 태양광시설로 전환되면서 지역 내 경제기반에도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식량자원의 문제를 도외시한 정책에 대한 비난도 제기되고 있다.

농민회와 지역발전협의회 등을 중심으로 반대 운동도 본격화될 예정이다.
미암면에 이어 삼호읍에서는 조만간 주민반대대책위원회를 구성한데 이어 홍보전을 준비하고 있다.

대책위 관계자는 “업체 측의 청사진에도 불구하고 현재 가동 중인 활성산 태양광발전시설을 통해 학습한 영암지역 주민들의 반응은 그리 긍정적인 것만은 아니다”면서 “향후 풀어야 할 숙제는 많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영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