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9월 17일 오전 11시 열린 영암군의회 제277회 임시회 3차 본회의에서 김기천 의원의  5분 발언이 강한 울림으로 다가온다. 김 의원은 “저는 오늘 영암군 대기관리권역 지정과 관련한 수많은 논란과 혼선을 지켜보며 답답하고 안타까운 마음을 지울 수가 없어 이 자리에 섰다”고 운을 뗐다. 그러면서 “지도자의 자질과 조직의 능력은 평상시에는 잘 드러나지 않는 법이다. 혼란의 시기, 새로운 위기와 도전에 직면했을 때 비로소 참모습을 드러내는 것이다”고 했다.

김의원이 이날 지도자의 자질까지 들먹이며 발언한 요지는 군 단위에서는 유일하게 영암군이 ‘대기관리권역’에 포함돼 지난 7월부터 차량 운전자는 물론 대기오염물질 유발 사업장 등에 막대한 타격이 현실화됐지만 영암군의 대응은 믿기 어려울 만큼 굼뜨고 안일했다는 내용이었다. 그러면서 군 자체적으로 2024년까지 대기오염물질 30% 감축 목표를 정하고 연도별 실행과제를 마련하자고 제안했다. 이를 위해 대기환경 대응팀(혹은 기후변화팀)을 새로 설치하고 현재 국도비 포함 25억 규모에 머물러 있는 관련 예산도 대폭 증액할 것을 요구했다. 환경부와 전남도의 계획만 바라볼 게 아니라 앞으로 5년 동안 군민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전략적인 투자에 나서야 한다는 것이다.

이와 함께 현대삼호중공업 주변의 환경성 평가를 서두르고 해양 퇴적물과 공단 주변 대기질에 대한 심층적인 조사를 통해 대기질 평가와 오염원에 대한 분석을 마친 뒤 그에 상응한 방지대책을 촉구했다. 이번 대기 관리권역 지정은 현대삼호중공업을 포함한 대불산단이 원인으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물어야 한다는 것이다.

본지가 그동안 누차에 걸쳐 지적했던 환경부의 '대기관리권역의 대기환경개선에 관한 특별법' 시행에 따른 문제점을 군의회 본회의장에서 늦었지만 처음 제기하고 나선 것이다. 본지는 영암군이 현대삼호중공업과 대불산단이 있어 대기관리권역에 포함됐지만 산업위기 대응 특별지역 뿐만 아니라 고용위기지역으로 지정된 현실을 감안해 대기관리권역에서 제외시켜 줄 것을 건의하고 그에 대한 준비를 철저히 서둘러야 한다고 지적한 바 있다. 그러나 무대응으로 일관하다 실과별로 책임 떠넘기기에 급급한 사실이 군의회 본회의장에서 적시되면서 영암군의 무사안일 행정의 민낯을 또한번 드러냈다. 사실이 이렇다 보니 그동안 대기관리권역에서 제외시켜 줄 것을 상부기관에 건의했다는 영암군의 해명도 믿을 수 없는 상황이 돼 버렸다.

거듭 밝히지만, 환경부의 대기관리권역 지정은 전 세계적인 기후위기 속에서 피할수도 없고 군민의 생활 전반에 밀접한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서 전 행정력을 동원해서라도 꼼꼼한 대응책마련이 시급한 사안임을 다시한번 강조하고자 한다.

저작권자 © 영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