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청과 면사무소 폐쇄라는 초유의 사태가 벌어졌다.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은 금정면사무소 면장과 접촉한 공무원이 양성판정을 받은 데 따른 것이다. 그나마 다행스럽게도 전 공무원을 대상으로 전수조사에 들어갔으나 모두가 음성으로 나와 사태가 조기에 일단락됐다. 하지만, 공직자 신분으로 신중치 못한 처신이 군민은 물론 전 국민들의 공분을 사고 있다. 코로나19의 위기 속에 공무원들의 골프 회동이 알려지면서 청와대 국민신문고까지 해당 공직자들을 엄중 처벌해 달라는 청원이 올라와 전국적인 망신을 사고 있다. 전남도 홈페이지 ‘도지사에게 바란다’ 코너에도 청원글이 게시돼 후폭풍이 거세게 일고 있다.

누구보다 절제된 몸가짐으로 방역수칙을 몸소 실천해야 할 공직자들이 단체 골프 모임을 갖고 확진자와 접촉해 자칫 지역사회를 위험에 빠뜨릴 뻔한 이번 사안은 비난받아 마땅하다.

특히 영암군 공무원 발 코로나 확산은 전국 최초로 자치단체 본청의 폐쇄로 이어졌고, 면사무소 3곳과 전남도 및 보성군 일부 사무실까지 폐쇄되는 초유의 사태까지 불러왔다. 공무원들은 직무상 대민접촉이 많아 항상 코로나에 노출돼 있는 것이 현실이다. 그 과정에서 무수히 많은 공무원들이 희생을 감수하면서 노력하고 있다. 그러나 최근 발생한 영암군청 폐쇄 등은 공무원이 직무수행 과정에서 발생했다기 보다는 공직기강 해이로부터 출발했다는 점에서 전 국민의 공분을 사고 있는 것이다. 그동안 전남도와 각 지자체는 현 코로나19 상황이 심각한 위기라며 도민들의 적극적이고 자발적인 방역수칙 준수를 강조해 왔다. 또한 외부활동 자제를 촉구했다. 그런데 정작 전남도와 각 지자체 일부 공무원들은 골프 회동을 갖고 아무런 경각심을 갖지 않았던 것이 이번 사태를 통해 드러났다. 광주시의 경우 이미 지난 5월부터 공직자들의 골프와 소모임, 회식을 자제시켰던 점을 고려하면 전라남도의 대응이 얼마나 안이했는지를 보여주는 것이다.

앞으로 군민의 신뢰를 잃게 하는 불미스러운 사건이 재발되지 않도록 그에 상응하는 책임을 엄중히 묻고, 공직기강에 대한 대책 마련을 강력히 촉구한다.

저작권자 © 영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