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중분해 위기에 있었던 영암·무안·신안 선거구가 가까스로 현행대로 유지할 수 있게 됐다.

국회는 지난 7일 새벽 4·15 총선에서 적용할 선거구획정안을 본회의에서 심의 확정했다. 이틀 전 여야 3당 대표가 세종시 선거구 1곳을 늘리고, 경기 군포 갑·을을 통합해 줄이는 대신, 나머지 선거구는 현행 그대로 유지하는 합의안대로 처리한 것이다.

이에 따라 한때 나주·화순 지역으로 또다시 옮겨갈 처지에 있었던 영암은 기존 영암·무안·신안으로 선거를 치르는 운명(?)에 놓여 있다.

그러나 선거철만 되면 이리 붙였다 저리 붙였다 ‘떠돌이 신세’를 면치 못하고 있는 사정을 바라봐야만 하는 지역 유권자들의 마음은 착잡하기만 하다.

어쩌면 이번 선관위 획정위가 제시한 ‘나주·화순·영암’ 안이 지난 20대 총선에 적용됐더라면 지역 유권자들은 오히려 상대적 박탈감은 덜했을 것이다. 당시 ‘무안·신안’ 보다는 ‘나주’에 묶이는 것이 지역 정서상 더 우호적이었기 때문이다. 그런데 4.15총선을 불과 40여 일을 앞두고 벼락치기식으로 내놓은 선관위의 획정안은 지역 유권자들을 또다시 우롱하는 처사로밖에 볼 수 없었기에 자존심에 큰 상처를 입혔다.

실제, 역대 선거를 되돌아 보더라도 소선구제가 도입된 1988년 13대 총선과 14대 총선에서 영암군은 단독 선거구를 유지했다. 그러다 15, 16, 17대 총선에서는 장흥·영암 선거구로 묶였다. 이후 18, 19대 총선에서는 장흥·강진·영암 선거구로 묶여 선거를 치렀다. 이어 4년 전 치러진 20대 총선에선 영암·무안·신안 선거구로 재편됐다. 당시 영암 유권자들은 인구수를 맞추기 위해 동질성을 찾기 어려운 지역과 강제로 묶이는 등 선거 때마다 ‘떠돌이 신세’가 되면서 상대적 박탈감에 빠졌다. 더구나 인구 6만여 명으로 군 단위 가운데 비교적 큰 규모를 자랑하는 영암군은 국회의원 선거 때마다 ‘찬밥’ 신세를 면치 못하고 있다는 점에서 자존심을 더욱 상하게 했다. 앞으로 지역출신 국회의원을 배출하지 못하는 처지에 놓이게 된다면 그 상처는 더욱 깊어질 것이다.

아무쪼록, 정치권의 늑장 대처로 빚어진 이번 혼란은 민의에 바탕을 둔 정치권의 세심한 배려와 각성이 요구되고 있다.

저작권자 © 영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