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암군보건소는 응급환자를 최초로 발견될 가능성이 높은 종사자인 어린이집 보육교사, 구급차 운전자, 버스 운전자, 경찰, 보건관계 공무원 등 90명을 대상으로 12월 5일 보건소 대회의실에서 구조 및 응급처치교육을 실시했다.

최근 각종 사고로 인한 외상, 심정지, 뇌출혈 등 응급환자의 증가와 더불어 이에 따른 사망률이 급격히 높아지고 있어 교육의 전문성 및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대한적십자사 전남지사 강사를 초빙해 진행된 이번 교육에서는 응급상황에서 즉각 대처하여 응급 환자생명과 건강안전을 도모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르기 위해 이론과 직접 시연하는 방법으로 심폐소생술 및 자동심장 충격기 사용법에 대해 교육을 진행했다.

이날 교육에서 급성 심근경색 환자는 최초 4분 이내에 심폐소생술을 실시하는 것만이 환자의 생명을 구하고 차후 뇌병변 장애를 막을 수 있는 유일한 방법으로 신속한 응급처치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심폐소생술은 심장의 기능이 정지하거나 호흡이 멈추었을 때 환자의 반응을 확인후 의식과 호흡이 없으면 119신고 및 자동심장 충격기를 요청하고 흉부압박 30회(가슴 정중앙을 5~6cm깊이로 분당 100회~ 120회 압박) 실시하면서 호흡이 있거나 119구급차가 도착할 때까지 시행해야 한다.

저작권자 © 영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