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리비용 6억 환경부와 협의 중

미암면 호포리 간척지 땅에 버려진 폐합성수지와 고물상 등 폐기물 처리업체의 불법 폐기물 2천여 톤의 처리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호포리에 투기된 불법 폐기물은 충청도 부여에 소재하는 폐기물 처리업체가 전국적으로 불법폐기물을 쌓아놓고 있다가 고발 및 행정조치로 당진경찰서에 입건돼 조사를 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영암군 관계자는 “호포리 불법폐기물 처리에는 톤당 20~30만원 선으로 총 6억원의 비용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환경부와 영산강유역환경청 등 관계기관과 협의를 거쳐 군비 투입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하고 지역에 산재한 다른 폐기물도 신속하게 처리하겠다”고 밝혔다. 

군은 이를 위해 지난 15일 환경부를 방문한데 이어 17일에는 영산강유역환경청에서 방치된 폐기물 처리방안을 논의하고 폐기물 처리를 위한 국비지원을 건의했다.

영암지역에선 지난 2018년 7월 30일 10톤 가량의 불법 폐기물이 쌓인 삼호읍 폐기물처리업체에서 화재가 발생, 5시간 만에 진화됐다.

당시 화재는 폭염으로 인한 자연발화로 추정되며 폐기물 불법야적으로 환경오염과 화재위험에 노출돼 경각심을 불러 일으켰다.

한편 환경부는 올해 2월부터 전국 17개 시·도, 228개 기초지자체와 불법폐기물 관리강화 대책을 논의하고 불법폐기물 40%를 처리키로 했다.

저작권자 © 영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