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업 침체에 허덕이는 대불산단이 정부에서 지정한 고용위기 지역에서도 배제되자 해당 기관들이 지정 신청조차 하지 않았다가 뒤늦게 추가 지정을 요청하는 등 부산을 떨고 나서 빈축을 사고 있다.

영암군은 광주지방고용노동청 목포지청과 협의를 거쳐 지난 10일 고용노동부에 고용위기 지역 지정 신청서를 제출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상급기관인 전남도는 조선업 침체 직격탄을 맞은 영암 뿐만 아니라 인접 생활권에 있는 목포를 묶어 고용위기 지역으로 추가 지정해달라는 내용의 건의서를 고용노동부에 제출한 것으로 전해진다.

이는 고용위기 지역의 지정 기준 등에 관한 고시가 지정 기준을 모두 충족하지 못하더라도 근로자 등의 거주지, 지역 고용여건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해 여러 시·군·구를 묶어 고용위기 지역으로 지정할 수 있도록 한데 따른 것이다. 그동안 뒷짐을 지고 있다가 이번에 6개 지역이 지정되자 부랴부랴 지각 신청한 것이다.

영암 대불산단은 2016년 12월 8천323명에서 1년 만에 5천594명으로 고용 수준이 48.8% 급감했다. 하지만 영암과 달리 목포는 독자적으로 지정 기준을 충족할 수 없다. 그래서 전남도는 대불산단 근로자 태반이 목포에서 거주하는 점 등을 고려해 양 시·군을 공동으로 묶어 신청했다는 것이다. 이에 앞서 정부는 지난 5일 군산과 거제, 통영, 고성, 울산 동구, 창원 진해구등 6개 지역을 고용위기지역으로 지정하면서 목포ㆍ영암지역을 제외했다. 그러자 정치권은 물론 목포상공회의소 등에서도 뒤늦게 고용위기 지역으로 지정해달라며 부산을 떨고 있다.

고용위기 지역으로 지정되면 고용안정 지원금과 특별연장급여, 실업자를 취업지원서비스 등이 지원된다. 6·13지방선거를 앞두고 부산을 떠는 정치권도 그렇지만 아무런 정보도 모른 체 손놓고 있다가 뒷북행정을 일삼는 당국의 늑장행정도 한심스럽긴 마찬가지다.

 

저작권자 © 영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