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기준 노인인구는 전체인구 중 13.8%인 708만명, 치매환자는 72만명이다. 치매어르신이 늘면서 가족갈등과 해체, 조기퇴직, 동반자살까지 사회적 문제 또한 늘고 있다.

문재인정부는 ‘치매 국가책임제’를 시행해 올해부터 치매안심센터와 치매안심병원을 확충하고, 내년부터 중증치매환자 본인부담률 인하 등의 정책을 추진한다.

이에 따라 영암군도 내년 말쯤이면 치매안심센터가 문을 열고 본격적으로 운영될 예정이다. 참으로 다행스러운 일이다. 당국은 앞으로 우리 지역에 맞는 사업모델과 프로그램을 개발해 치매예방·돌봄·치료를 체계적으로 지원하여 치매환자는 물론 가족들의 경제적, 정신적 부담완화와 지역주민의 삶의 질 향상에 최선을 다해주길 바란다.

앞서 잠깐 언급했지만 치매안심센터는 100대 국정과제인 치매 국가책임제 이행을 위해 만들어진 시설이다. 영암군은 국비 17억5천만원을 확보해 군 보건소에 치매안심센터를 증축해 내년 말까지 완공한다는 계획이다. 군 보건소 옆 건물에 들어설 치매안심센터는 재활치료센터와 정신건강복지센터가 함께 들어설 예정이라고 한다. 이 중 치매안심센터는 치매예방과 조기검진, 환자를 치료하고 돌보는 원스톱 시스템을 갖춘다는 것이다.

치매는 대부분 만성적으로 진행되는 질병이기 때문에 일관성 있고 지속적으로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한다. 하지만, 치매로 인한 입원 진료비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나 사회적 문제대로 대두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치매는 고령화시대를 맞아 개인이나 가족 구성원이 해결할 수 없는 사회적 문제인 만큼 전문적인 치료나 보살핌이 진즉부터 필요했다.

이 같은 실정에서 영암군이 내년도 농어촌의료개선사업에 선정됨으로써 한 해라도 빨리 치매안심센터를 설치할 수 있어 퍽 다행이다. 앞으로 치매환자와 가족들의 삶의 질 향상, 그리고  노년에 대한 불안감이 다소 해소될 것으로 보여 기대가 되고 있다.

저작권자 © 영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