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종묘는 ‘골드인골드’ 컬러 수박 품종이 ‘전미주품종상’(All American Selection(AAS) Award)을 획득했다고 밝혔다.

아시아종묘의 AAS수상은 2015년 안토시아닌이 다량 함유된 보라색계 소형무 ‘스위트베이비’와 잎이 적자색을 띠는 웰빙채소로 생장속도가 빠른 ‘레드킹덤’ 등 채소종자 2개 품종이 동시 수상한 이후 2번째다.

AAS는 북미시장에 경쟁력 있고 앞서 나가는 씨앗품종을 개발하고 소개한다는 취지로 1932년 설립된 단체이다. 1933년부터 AAS수상작을 발표해왔다. AAS는 매년 출품작을 선정하고 모집해서 직접 시교를 거친뒤 북미시장에 경쟁력 있고 농민들에 추천할지를 결정해서 AAS수상작을 결정한다. 심사관은 대학교수, 전문 육종가, 전문재배 농가, 농업종사 전문가로 구성된다.

AAS는 골드인골드를 수상작으로 결정하며 ‘외피가 노란색으로 독특한 타원형 모양이 완벽하여 기발한 품종’이라고 평가했다. AAS는 또 ‘아삭한 식감에 고당도는 골드인골드의 강점’이라고 덧붙혔다. 이어 AAS는 조생종인 골드인골드는 수확량이 좋고 다수확 품종으로 질병 저항성이 뛰어나고 열과에 강하다고 극찬했다.

국내에서 AAS를 받은 종자회사는 현재까지 아시아종묘가 유일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진혁 기자

 

저작권자 © 영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