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암군이 올해 6년여 만에 도시계획 재정비에 나선다고 한다. 오는 202071일 도시계획시설의 일몰제를 앞두고 시행되는 도시계획 재정비라는 점에서 상당히 신중을 기해야 할 민감한 사안이기도 하다. 그동안 영암군은 도시계획 집행률이 90.9%에 이르고 있다. 즉 도시계획시설 1319개소, 45152천여가운데 580개소 41043천여를 추진한 것이다. 면적기준으로 보면 90% 이상의 높은 집행률이지만 시설 숫자로 보면 44%의 집행률을 보이고 있다.

영암군은 이번 도시계획시설 재정비에 나서면서 우선 소로 440개소 등 10년 이상 장기미집행 시설을 중심으로 폐지나 조정 등 최우선적으로 검토에 나선다고 한다. 또한 실시계획이 수립된 지역을 중심으로 용도지역 변경도 검토하는 등 토지 적성평가와 전략환경 영향평가 등을 통해 목포와 남악 등 생활권 중심으로 재편한다는 방침이다. 그리고 귀농·귀촌인들이 거주하는 마을주변의 주택들을 자연취락 지역으로 포함시키는 등 영암군의 장기적인 거주환경과 발전방향을 제시할 방침을 세웠다.

사실, 따지고 보면 그동안 영암군의 도시계획은 10년 앞도 제대로 보지 못한 근시안적인 행정으로 지목받아왔다. 대표적인 사례로 삼호읍을 중심으로 한 급격한 인구유입에 대비하지 못하고 목포시를 비롯한 인근 남악신도시에 빼앗기고 말았다는 것이다. 전남도내 군단위에서 유일하게 읍으로 승격된 삼호읍의 경우 대불산단과 현대삼호중공업의 입지 등으로 급격한 인구유입이 예상됐으나 아파트 등을 건축할 수 있는 도시계획이 뒤따르지 못해 많은 유입인구가 인근 목포에서 출퇴근할 수밖에 없는 처지가 됐다. 특히 인접한 도시와의 경쟁력에서 이기기 위해서는 발빠른 대처가 있어야 했지만 무사안일주의 행정은 항상 뒷북을 치는 결과를 낳고 말았던 것이다. 민선6기가 주창하고 있는 복지영암 시대를 실현하기 위해선 바로 이런 작은 일부터 선결돼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고자 한다.

 

 

저작권자 © 영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