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애주기 맞춤형서비스..1억5천만원 확보
다문화가족 맞춤형 통합 서비스사업 추진

영암군은 정부3.0 우수기관 표창에 이어 행정자치부가 주관하는 정부3.0 생애주기 맞춤형 서비스공모사업에 선정돼 15천만원의 특별교부세를 확보했다.

이번 정부3.0 생애주기 맞춤형서비스 공모사업 선정은 전국 243개 지자체를 대상으로 자치단체별 사업보고 후 행정자치부 자체심사를 거쳐 최종 10개 지자체에 특별교부세 지원이 확정됐다.

군은 이에 따라 다문화가족 행복증진을 위한 맞춤형 통합서비스사업을 본격 추진한다.

우선 다문화가족과 외국인 근로자가 전남 1, 전국 6번째로 많은 지역의 특성을 고려해 다문화가족을 위한 한글누리 서비스 구축사업을 통해 생애주기별·입국시기별로 알맞은 교육지원을 실시한다. 이 사업은 한국어 교실, 시설환경 개선과 공동육아 나눔터를 설치하는 등 한국어 교실 지원확대를 통해 언어장벽으로 인한 다문화가정의 불이익과 소외감 해소를 목적으로 추진된다.

또한, 다문화여성의 눈높이에 맞는 교수기법을 개발해 다문화가정의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하고 지역사회와의 네트워크를 강화해 지역민들과 문화·언어적 격차를 해소해 나가는 한편 다문화가정에 대한 공동체 의식강화를 위해 사업내용을 구체화해 나갈 계획이다.

이외에도 원스톱 다누리 통합신청을 통해 단 한 번의 신청만으로 다양한 사업을 동시에 신청 접수하는 원스톱·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김진혁 기자

 

 

 

저작권자 © 영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