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부터 9월 23일까지농경 등 5개 소주제 구성

전라남도농업박물관이 지난 2010년부터 지역민들이 기증한 농경생활유물 840점 가운데 170여 점을 선정이달 22일부터 9월 23일까지 쌀 문화관 기획전시실에서 기증유물 특별전을 개최한다.

지역민의 아름다운 선물옛 추억에 잠기다란 주제로 열리는 이번 특별전은 전라남도농업박물관이 그동안 29명의 지역민들로부터 기증받은 사연이 있는 유물들을 일반에 공개하는 것이다문화 향유 및 평생교육 기회를 제공하고기증자들에게는 문화재 애호에 대한 자긍심을 고취시킴과 동시에 대국민을 대상으로 적극적 유물 기증을 이끌어내기 위한 홍보 차원에서 준비됐다.

전시는 유물의 쓰임새 등에 따라 농경생활 의생활 식생활 주생활 교육·문중·개인사 등 5개 소주제로 나눠 구성했다.

농경생활의 경우 장흥 용산면에서 1970년대 중반까지 모를 심을 때 못줄 대신 개인별로 쓰던 자 나무 방틀을 비롯해 쟁기 써레나래번지곰방메탈맥기풍구작두쇠죽바가지글겅이코뚜레 등이 전시된다.

의생활에서는 목포 북교동의 정선옥 씨와 장흥 태생인 김희태 씨가 각각 3대째 물려받아 기증한 삼베모시무명,명주 옷감을 비롯한 다듬잇돌홍두깨인두다리미베갯모재봉틀 등을 선보인다.

식생활에서는 전 금융감독위원장 이용근 씨가 보성 생가에 전해 내려온 가재도구 83점의 기증품 가운데 밥상과 주안상 등 부엌 살림살이를 전시한다.

또한 2012년 제15호 태풍 볼라벤의 피해를 계기로 영암 덕진면의 신훈재 씨가 기증한 287점 가운데 하나인 대통왕겨화덕도 선보인다

전라남도농업박물관이 위치한 나불도가 영산호관광지로 개발되기 전 정겨운 옛 섬의 모습을 엿볼 수 있는 나불도 풍경이란 한시도 전시된다

전라남도농업박물관은 22일 오후 3시 유물 기증자들을 초청특별전 테이프 커팅과 함께 전시실 관람 및 다과회 등 단출한 개막식을 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영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