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대통령 국회서 밝혀...현대삼호 등 환영
영암 20일 민관합동조사단 현장조사 예상

조선업의 호황으로 한때 전성기를 누렸던 영암을 비롯한 전남 서남권 경제가 끝없이 추락하고 있다. 이낙연 전남지사가 지난달 27일 삼호읍 한국산업단지공단 대불지사에서 민주당 김종인 대표가 참석한 가운데 산단 경영자협의회와 간담회를 갖고 있다. 이 자리에서 이낙연 지사는 위기를 맞은 조선산업을 특별고용지원업종으로 조속히 지정해 줄 것을 정부에 요구했다.

세계적인 경기침체 장기화에 따른 수주절벽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조선업이 금명간 특별고용지원업종으로 지정될 전망이다.

박근혜 대통령은 13일 열린 제20대 국회 개원 연설에서 조선업을 6월중 특별고용지원업종으로 지정하겠다고 밝혔다.

특별고용지원업종제도는 정부가 근로자 대규모 해고가 발생할 가능성이 큰 업종을 지정해 사업주와 근로자에게 다양하게 지원하는 제도다. 고용노동부가 지난해 12월 말 도입했다.

특별고용지원업종으로 지정되면 사업주는 고용유지 지원금 등 각종 금융지원을 받는다. 실업자는 90240일간 받는 실업급여 지급기간이 120270일로 확대되는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실업급여 지급액도 실직 전 평균임금의 50%에서 60%로 확대된다. 취업성공 패키지 등 각종 전직·재취업 혜택도 받는다. 지원기간은 1년이고, 연장도 가능하다.

조선업계가 특별고용지원업종으로 지정되면 첫 사례가 된다.

이를 위해 민관합동조사단의 현장조사가 1516일 울산·거제, 20일 영암의 일정으로 진행된다. 조사단은 조선업 특별고용지원업종 지정 의견을 담은 결과 보고서를 고용부에 제출하고 고용부는 이를 참고해 관계부처 협의를 거쳐 6월 하순 고용정책심의회를 열어 지정 여부를 최종 결정한다.

조선업종이 특정고용지원업종 가능성이 커지면서 현대삼호중공업 등 노동계와 대불산단 연관업체 등에서는 환영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문배근 기자

 

저작권자 © 영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