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6년 4월 14일(233호)

▲ 본사 대표이사 발행인

지역 일꾼을 뽑는 5·31 지방선거가 40여일 앞으로 다가오면서 광주·전남지역 광역·기초단체장 공천작업도 막바지에 이르고 있다. 그러나 일부 지역에서는 여론조사 공정성 시비와 후원당원 명부 유출의혹, 하향식 공천파문 등 공천 잡음이 되풀이 되면서 후유증을 낳고 있다. 특히 한창 주가를 올리고 있는 민주당의 일부 기초단체장 공천의 경우 공직후보자자격심사 특별위원회(공특위)에서 최종 후보자를 발표하기도 전에 예비 후보자들이 탈락했다며 잇따라 이의신청을 제기하고 나서 중앙당의 공천 원칙이 사실상 백지화되는 등 공천을 둘러싼 혼란이 어김없이 되풀이 되고 있다. 사정이 이렇다 보니 민주당이 과연 어떤 원칙과 시스템에 의해 공천자를 선정하고 있는지 심각한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발표가 늦어지고 있는 영암지역 기초단체장 및 광역의원의 경우도 ‘오늘 발표한다’, ‘연기됐다’ ‘모 후보가 유력하다’는 등 소문만 무성할 뿐이어서 유권자들을 혼란에 빠뜨리고 있다. 또 탈락 후보들은 그들대로 공천결과에 격렬하게 반발하며 무더기로 이의신청과 법적대응을 준비하고 있고, 일부는 무소속 출마를 잇따라 선언, 민주당이 또다시 공천 회오리에 휘말리고 있다. 예전에도 그랬지만 여기에는 항상 원칙과 기준이 무시되고 편법이 난무한데 따른 후폭풍으로 당연한 결과다. 다시말해 민주당이 다시 뜨면서 입지자들이 몰리자 당초 공언한 공정한 게임의 룰은 헌신짝처럼 내팽개쳐버린 것이다. 그러다보니 자기사람을 심는다거나 공천헌금 액수에 따라 후보자가 바뀌는 ‘요지경의 정치판’ 이 또다시 벌어지고 있지 않나 하는 의구심을 떨쳐버릴 수가 없다.

이 지역 유권자들은 민주당이 몰락하는 과정을 똑똑히 지켜보았다. 한풀이 때문에 맹목적으로 지원했고, 또한 벌도 내렸다. 그 결과가 오늘의 민주당 모습이다. 더 이상 내버려 둬선 안되겠다는 표심이 또다시 그들을 오만(傲慢)하게 만들고 있지 않나 심히 걱정스럽다. 차기 총선을 통해 재기해야 하는 민주당으로선 지금과 같은 무원칙한 잦은 입장변경과 투명성이 결여된 절차 등은 이제 막 애정을 쏟고자 하는 이 지역 유권자들에게 등을 돌리게 하는 단초가 되지 않을까 염려스럽다.

광주의 기초단체장 후보로 나섰다 탈락한 한 후보의 얘기는 지역 유권자들에게 많은 시사점을 던져준다. 그는 “민주당의 모습은 화려한 장막 뒤에서 탐욕의 잔치판을 즐기는 ‘먹자계’ 와 다름없다” 고 비난한 뒤 탈당과 무소속 출마를 선언했다.

또 특정인을 겨냥한 기획여론조사 음모도 제기돼 파문이 일고 있다. 얼마전 전남지역 모 시장은 공특위가 열리고 있는 국회 본청에 나타나 모 공특위원에게 “지도부가 특정인을 공천하기 위해 당원명부를 유출, 이른바 ‘기획여론조사’를 실시한 혐의가 짙다” 고 주장 한 후 “나는 명백한 증거를 갖고 있으며 이의신청이 받아들여지지 않고 공천이 강행될 경우 수사를 의뢰할 것” 이라고도 했다.

이처럼 공천 파문이 계속되자 민주당 안팎에선 지방선거 이후를 겨냥한 한화갑 대표와 최인기 도당위원장 등 지도부내 헤게모니 다툼으로 보는 시각도 흘러나와 지역 유권자들을 어리둥절케 한다. 이제 선거일이 불과 40여일 밖에 남지 않았다. 본선도 치르기 전에 극심한 분열양상을 보이는 꼴은 애정을 갖고 달라 든 지역 유권자들에게 대접사가 아니다. 민주당은 더 이상 지역 유권자들을 기만해선 안된다. 그렇지 않으면 공멸의 길을 재촉할 뿐이다.

저작권자 © 영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