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2년 10월 18일(제63호)

본사 대표이사 발행인
영암군 공무원직장협의회가 마침내 닻을 올렸다. 지난달 27일 발기인대회를 가진데 이어 15일 창립기념식을 갖고 본격적인 출향채비를 갖춘 것이다. 때늦은 감이 없진 않지만 영암군 공무원직장협의회(공직협)의 출범을 진심으로 축하드린다. 아울러 영암군 공직협에 거는 기대 또한 크다. 사실 그 동안 뚜렷한 이유도 없이 공직협 구성을 차일피일 미뤄온 영암군은 이날 공식 출범의 계기를 마련하게 됨으로써 막차 타는 신세는 면하게 됐다.

그러나 그 동안 따가운 눈총도 받았던 게 사실이다. 일부 주민들 중에는 영암군 홈페이지를 통해 “공무원 노조는 차치하고라도 법에 허용된 직협도 설립하지 못한 이유는 무언가”라며 질책을 가하기도 했다. 또 공무원 내부에서조차 “제 밥그릇도 못 챙겨 먹는다”는 자성의 목소리도 없지 않았던 것으로 알고 있다. 이는 무얼 뜻하는가. 그 만큼 공직협 구성의 필요성을 당사자인 공무원들뿐만 아니라 주민들까지도 바라고 있었다는 의미가 아닌가. 왜 일까? 언젠가 영암군 홈페이지를 통해 올라온 한 네티즌의 글은 우리에게 많은 시사점을 던져주고 있다. “지방자치 실시이후 공무원들은 관선때 보다도 입이 있어도 말을 하지 못하고, 눈이 있어도 보지 못할 뿐만 아니라 상사의 지시에 옳고 그름을 따져 보지도 않고 그저 명령에 복종하는 것을 공무원의 본분이라 생각하고 실천하고 있을 뿐이다. 그러므로 공무원은 그들의 주인이 누구인지도 모른 채 자기의 상사와 자치단체장에게 자신의 안위와 출세를 위하여 충성을 다하여야 했으며, 공직자로서의 자세는 잃어버린 지 오래된 일이다. (중략) 분명히 우리군에도 잘못된 관행과 부정부패가 있을지언정 누구하나 나서서 바르게, 그리고 행정을 공정하고 투명하게 하자고 외치는 사람이 없으니 영암군의 앞날은 누가 밝다고 하겠는가?

나는 군민의 한사람으로서 영암군 공무원들이 용기와 진정한 군민을 위한 참봉사자로써 거듭 나기를 바란다. 그러기 위해서는 하위직 공무원들의 단체인 공무원직장협의회가 빠른 시일내에 결성되어야 하며 직장협의회를 통해 공직사회의 잘못된 관행과 부조리에 대한 문제 제기가 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앞서 잠깐 언급됐지만 공직협은 지난 98년 공무원직장협의회 설립운영에 관한 법률이 공포됨으로써 정부가 공식 인정하고 권장하는 6급이하 하위직 공무원들의 권익신장을 위한 협의체다. 말하자면 정부가 공무원 노동조합을 인정하기 않는 대신 협의회를 두도록 하고 있는 것이다. 공직협이 보여준 타 시·군의 모범사례는 그 동안 영암군 공무원에게 질책을 가하게 된 원인 중의 하나가 아닌가 생각된다.

이를테면 지난해 출범한 무안군직협의 경우 올 연초 설명절 선물·떡값 안주고 안받기 운동을 전개했는가 하면 지난 2000년 출범한 순천시직협과 광양시직협은 신문구독부수 줄이기 운동을 전개하고 군사문화 잔재인 계도지예산 폐지 연대투쟁을 벌여 주민들의 혈세를 절감하는 데 크게 공헌하기도 했다. 또 강진군직협은 지방선거전인 지난 5월 군수의 정실인사 등 부당인사와 관련해 성명서를 발표하는 등 단체장의 전횡에 맞서는 용기를 보였다. 다시말해 하위직 공무원들의 권익신장을 위해 출발한 공직협은 공무원 스스로의 자정노력과 불합리한 관행을 타파하고 주민들의 혈세를 아끼는데도 협의회 차원에서 대처해 나가는 등 공직사회에 새바람을 불어넣고 있는 것이다. 진정한 공복(公僕)으로써 그 동안 영암군 공직자들이 혹여 주민들에게 잘못 비쳐진 부분이 있었다고 스스로 판단된다면 새로 출범한 공직협을 통해 거듭나는 계기로 삼아 줄 것을 기대해 본다.

저작권자 © 영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