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2년 10월 4일 (제 61호)

본사 대표이사 발행인
지금 우리는 IMF 경제위기를 전후해 불어 닥친 거센 세계화의 태풍을 돌파하는 과정에 있다. 세계가 지구촌화 하는데 따르는 변화와 도전은 우리를 불안케 하고 긴장시킨다. 오늘날의 농업·농촌의 위기도 바로 이러한 세계와의 추세 탓이다. 그렇다고 우리가 여기서 피할 처지도 못된다. 욓려 이 변화와 도전을 정면 돌파하는 길만이 살길이다. 마치 19세기말 조선조의 위정자들이 옛것만을 고집하고 새로운 것을 받아들이지 않아 일본에 비해 1백년이상 뒤쳐진 것처럼 대세를 거스를 경우 우리는 또 한번 국제경쟁에서 패배할 수밖에 없을 것이다. 또 우리나라 지방행정의 경우 1995년 민선단체장 체제 출범이후 과거 중앙정부 주도에 의한 획일적인 경영방식에서 탈피하여 지자체 스스로 경쟁과 효율에 중점을 두고 다양한 아이디어와 전략을 수립, 각종 사업을 추진하여 지역발전을 도모하는 ‘지방자치 경영시대’를 맞이하고 있다.

이처럼 급변하는 대내외적 환경속에서 세계화·지방화를 동시에 추구해야만 하는 지방자치단체는 단순히 환경의 요구에 순응하는 차원을 뛰어 넘어 스스로 자기변신과 끊임없는 개혁으로 생산성 향상과 고객이 요구하는 행정서비스를 창출해야 하는 절체절명의 위기에 처해있다. 문제는 이러한 변화와 도전에 유유히 대처하기 위해서는 자치단체의 유능하고 양심적인 리더쉽이 절대 필요하다. 특히 민선단체장의 리더쉽은 더욱 그러하다. 여기서 단체장의 리더쉽은 개인적인 사생활을 잘 관리하는 것도 포함된다. 막대한 예산을 집행하고 인사권을 갖고 있는 단체장은 고도의 도덕성이 요구되고 있기 때문이다. 더구나 공적인 의사결정에서 생길 수 있는 윤리에 대한 문제도 결코 간과할 수 없는 사안이다. 공직자로서의 윤리문제는 모든 공직자가 꼭 준수해야 할 규범이지만 그 중에서도 선출직에 있는 사람의 윤리의식은 한 차원 더 높기를 기대하는 것이 우리 사회이고 보면 특히 각종 이권과 특혜가 걸려있다고 생각되는 지방행정에 있어서 선출직 단체장의 운신의 폭은 좁을 수 밖에 없다. 따라서 단체장은 처음부터서 자신이 할 수 있고 또 해서는 안되는 일에 대한 분명한 한계선을 긋고 살아가야 하는 어쩌면 고독한 자리일 수도 있다. 그래서 자치단체장은 주민들뿐만 아니라 제도적으로 비판하는 언론의 주요감시 대상이 되고 있으며 도덕적·윤리적으로 엄격한 기준을 요구하고 있는 것이다. 이런 점에서 최근 불거진 영암군수의 종가신축 및 유적지 보수와 관련한 신중치 못한 처신은 여러 가지로 아쉬움을 남기고 있다.

문화재보수사업 명목으로 재임 기간중 자신의 문중에 6억원이 넘는 막대한 예산을 집중 투입한 것이라든지, 법을 앞장서 지켜야 할 지도자가 스스로 실정법을 어긴 행위는 도덕성 문제까지 제기되고 있다. 종가집 신축문제도 자신과 무관한 문중의 일로 애매모호한 문화재보호법 때문에 빚어진 일이라고 강변하고 싶겠지만 ‘오이 밭에서 신발 끈을 고쳐매는 격’ 이라고나 할까 자신이 거주할 주택이라는 점 때문에 시선의 집중을 받고 있는 것이다. 또한 일부 신문에서 제기한 문화재 공사의 특정인에 대한 특혜의혹도 이 같은 차원에서 여러 가지로 씁쓸한 뒷맛을 남긴다. 특히 선거후유증으로 애써 의미를 축소하거나 언론보도 자체를 특정인과 연관시키려는 행태는 본말이 호도될 수 있다는 점에서 결코 적절치 못한 행태다. 물론 선거과정에서 한 건 터뜨리고자 하는 상대 후보측의 얄팍한 전략도 문제이긴 하지만, 그렇다고 불법행위가 정당화될 수 없기 때문이다. 여기에 언론에 내비치는 반위협적 언사나 사적감정으로 매도하는 행위는 공인으로써 결코 바람직스럽지 못하다. 떳떳하다면 보다 의연하게 대처하는 자세가 이 시점에서 필요할 것이다.

저작권자 © 영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