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사원 'F1대회 총체적 부실'지적
F1중단대책위원회 "대회 즉각 중단하라"
주민들 "F1 통해 지역경제 전환점 마련"

최근 F1대회와 관련한 감사결과가 발표된 가운데 전남도민 무시 민생파탄 범도민F1중단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가 '총체적 부실과 비리의 의혹 덩어리 F1 중단'을 요구하면서 논란이 되고 있다.

지난달 28일 감사원에서 발표한 조사결과에 따르면 전남도는 F1 사업타당성 검토 시 수익을 과다하게 산출해 적자사업을 흑자사업으로 왜곡해왔고 이로 인해 대회 계속 시 재정부담액이 1조1천억원을 넘어서고 운영손실액만 4천855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전남도가 예정대로 2016년까지 7년간 F1 대회를 치를 경우 재정부담액이 1조1천169억원에 이를 것으로 분석됐다. 이 같은 액수는 애초 2천억원만 부담하면 될 것이라던 전남도의 예상보다 6배가 많은 수준이다.

이같은 감사결과가 발표되면서 지난 1일 오후 2시 전남도청 앞에서는 F1대회 중단을 요구하는 기자회견이 열리기도 했다.
기자회견에서 대책위는 "감사원 감사 결과 F1대회는 애초 사업 타당성 조사부터 허위이고, 적자사업을 흑자로 둔갑시켜 도민을 속이고 전남 재정을 파탄으로 몰아넣었다는 대책위의 주장이 옳았음이 증명됐다"며 이같이 요구했다.

이어 대책위는 F1대회의 즉각 중단과 함께 민·관 합동 특별조사위원회를 구성해 드러나지 않은 문제까지 철저히 진상을 조사하고 이후 적자규모도 밝혀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도 관계자는 "F1대회 관련 감사결과는 1차대회를 유치하는 과정에서 나온 판단착오와 혼선 등으로 야기된 문제이다"며 "F1주최권자인 FOM과 개최권료에 대한 재협상과 대회운영비 개선, 마케팅 대폭 확대, 정부지원 확보 등 F1경주장 운영과 대회개최에 협력할 민간투자자를 찾는데 노력하겠다"고 답변했다.

이같이 2달여 앞으로 다가온 F1대회가 파국일로에 놓인 가운데 지역민들 사이에서 올해 F1대회가 예정대로 열리도록 힘을 쏟아야 한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

특히 올해의 경우 F1대회 기간동안 삼호지역에서 무화과 축제를 여는 움직임이 나오고 있고 학산 등에서는 대규모 먹거리 촌을 계획하고 있어 지역 경제의 활성화를 위해 F1대회가 성공적으로 열릴 수 있도록 힘을 모아야 한다는 여론이다.

영암의 경우 F1대회를 앞두고 각 사회단체, 기관관계자들을 중심으로 전국을 돌면서 F1대회를 홍보하고 있고 각 숙박업소나 음식점을 중심으로 외국인 관광객을 맞을 준비를 해오고 있다.

이번 감사결과로 이같은 노력이 수포로 돌아가지 않도록 군민들의 노력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모아지고 있다.

저작권자 © 영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