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규임용자 등 근무 경력이 짧은 공무원이 전남도내 교육지원청에 주로 배치돼 학교지원 업무에 어려움이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우승희 전남도의원(더불어민주당, 영암1)이 전라남도교육청으로부터 제출받은 행정사무감사 자료에 따르면 교육지원청 직원 중 근무경력 1년 6개월 미만인 공무원은 전체 499명 가운데 20.2%인 101명으로 나타났다.

특히 진도교육지원청의 경우 24명 직원 중 45%인 11명, 강진·영암 교육지원청은 20명 중 40%인 8명, 완도·신안 교육지원청은 19명 중 36%인 7명이 근무경력 1년 6개월 미만인 것으로 조사됐다.

또한 최근 1년간 교육행정직 신규임용자의 초임발령지 현황을 보면 전체 254명 중 29.1%인 74명이 교육지원청에 배정됐다. 진도는 16명 중 62.5%인 10명, 강진·곡성은 14명 중 57.1%인 8명, 영암은 12명 중 50%인 6명이 교육지원청에 배정된 것으로 밝혀졌다.

이 같은 원인은 경력 공무원의 일선 교육지원청 업무 기피 경향 때문이다. 이에 따라 급지가 낮은 지역일수록 신규 공무원의 과다 배치로 이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신규 공무원의 경우 열정은 높으나 학교지원과 소통과정에 경험부족으로 인한 업무차질 등 어려움이 많다는 것이 현장의 목소리라고 우 의원은 지적했다.

따라서 학교폭력 업무이관과 혁신정책 추진 등 갈수록 역할이 더 커지는 교육지원청의 여건을 감안하여 일선 교육지원청 근무자에 대해서는 인센티브 제공과 함께 신규 공무원 배치 때 지역별 특성을 고려하는 대책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주민 직선에 의해 3기 전라남도 교육감으로 당선된 장석웅 현 교육감은 교육지원청 등 교육행정 조직을 현장 지원 중심으로 개편하여 청렴하고 신뢰받는 교육행정이 되도록 혁신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많은 학교들이 통폐합 위기에 처해 있는 전남의 열악한 교육환경과 현실을 딛고, 교육혁신을 이루기 위해 학교 현장에서 문제를 찾고 현장에서 답을 찾겠다고 공언했던 것이다. 하지만, 일선 현장에서는 여전히 관행대로 굴러가고 있다는 사실이 신규임용자 배치문제에서도 드러났다. 교육청에서 교육지원청으로 이름까지 바꿔가며 교육혁신을 외치고 있지만 실상은 그러하질 못해 다소 실망스럽다.

전남의 상당수 학교들이 통폐합 위기에 처해, 마을공동체마저 위협받고 있다. 미래교육을 대비하는 혁신교육은 지체되고 관료적인 행정문화도 여전하다. 전남의 열악한 환경과 현실을 딛고, 교육혁신을 이루기 위해 학교 현장에서 문제를 찾고 현장에서 답을 찾겠다는 교육감의 취임 일성이 결코 공약(空約)이 아니길 바란다.
 

저작권자 © 영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