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암서 내년도 사업 설명회 개최
전남도, 식재비와 시설물 등 조정

내년부터 ‘숲속의 전남’ 사업범위가 소규모 경관숲에서 권역과 공원단위로 확대되며 사업대상지 선정도 완화돼 공공 성격을 지니는 땅으로 5년 이상 토지사용 승낙이 가능한 민간(마을) 소유 토지도 포함된다.

전라남도는 24일 군서면 영암목재문화체험장에서 ‘2019 주민단체 참여숲 조성사업 추진계획’ 설명회를 가졌다.

설명회에는 22개 시·군 협의회와 담당 공무원 등 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새로운 사업 내용을 경청했다.

이에 따라 내년에는 사업비 항목의 경우 식재비가 55%를 차지하고 시설물이 15%이하였지만 45%와 25%로 각각 조정된다.

대상지역 선정에는 폭염과 미세먼지 등 기후변화에 대비해 생활지역 주변을 우선 선정키로 했다.

전남도 관계자는 “군서 모정마을 같은 좋은 사례가 나오고 사업이 좋은 평가를 받아 각 지역에서 신청 또한 늘어나 내년에는 총 40억(도비 50%, 시군비 50%)이 투입될 전망이다”고 밝혔다.

또 “숲이라서 본래 도시에 더 필요한 것이 아닌가하고 많은 주민들이 묻지만 사실 농촌에서도 나무 밑에서 사람들이 쉬고 담소를 나누는 장소가 별로 없다”면서 “작은 숲을 삶의 여유가 있는 곳으로 가꾸고 마을주민이 담소를 나누면서 마을공동체가 다시 살아나게 만드는 것이 ‘숲속의 전남’ 사업의 궁극적인 목표이다”고 덧붙였다.  

전남도는 이날 설명회를 거친 후 8월 10일까지 사업제안 신청서를 접수하며 8월 13부터 31일까지 심사를 거쳐 각 지역주민으로 구성된 사업자를 선정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영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