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암방문의 해’ 사업을 위해 영암군이 총력전에 나서고 있는 가운데 시작부터 삐걱대는 모습이어서 실망스럽다.

영암군은 올해 월출산 국립공원 지정 30주년을 맞아 ‘영암방문의 해’를 선언하고, 관광객 300만명 유치를 목표로 하고 있다. 특히 군 역사상 처음으로 제57회 전라남도 체육대회를 유치해 그 어느 해보다 외지인들이 북적일 판이다. 이를 위해 군은 지금 한창 각종 체육시설을 정비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손님맞이를 위해 음식 및 숙박업소의 친절운동을 비롯한 각종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음은 물론이다.

지난해 배출한 문화관광해설가 양성도 올해 ‘영암방문의 해’를 앞두고 빼놓을 수 없는 준비작업 가운데 하나다. 기존에 문화관광해설가들이 있었지만 유명무실한 경우가 많아 새롭게 정비하고 추가로 20명의 정예요원을 선발했다. 이들의 활동비 예산도 올해 본예산에 기존 5천만 외에 추가로 5천만원을 책정했다.

그러나 군의회 심의과정에서 전년도 수준으로 동결하고 추가로 편성된 5천만원은 전액 삭감된 것으로 뒤늦게 밝혀져 문화관광해설가들이 반발하고 있다는 것이다. 영암군과 의회가 문화관광해설가들의 활동비 예산을 놓고 엇박자를 내고 있는 것이다. 물론 기 편성된 예산으로 가용인력을 최대한 활용해보고 추후 부족하면 보완해도 별 문제가 없을 듯해 보인다.

하지만, 충분히 예산이 수반되지 않는 사업에 대해 팔을 걷어 부치고 나서는 공무원들이 과연 몇이나 될까. 결국 주어진 예산 범위 내에서 활동할 수밖에 없고, 그렇게 되면 아무래도 활동 자체가 소극적이고 제한적일 수밖에 없다는 것이 문화관광해설가들의 주장이다. 물론 주민들의 혈세를 허투루 사용해선 절대 안 될 일이다.

배치인력도 꼼꼼히 따져 유효적절하게 사용하고 있는지 재점검이 이뤄져야 한다. 그런 점에서 문화관광해설가협회에 지원되고 있는 연간 보조금도 정확한 감사가 요구되고 있다. 일부 회원들이 제기하고 있는 집행부에 대한 불신이 전체 회원들의 활동을 위축시키거나 욕되지 않게 철저한 관리감독이 요구된다 하겠다.     
 

저작권자 © 영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