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산강유역 마한문화권 개발사업이 본격적으로 추진될 전망이어서 기대를 갖게 한다. 전남도는 영산강유역 마한문화권 개발지원에 관한 조례를 제정하고 국회의 도움을 받아 고대 역사문화권 연구·조사 및 발전에 관한 특별법 제정을 위한 활동을 벌일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와 함께 내년부터 2027년까지 기반 조성기, 확장기, 성숙기 등 3단계로 나눠 15개 과제를 추진할 방침이라고 한다.

우선 기반 조성기 과제로는 마한 학술연구, 마한문화 특별전 개최 등 10개를 선정했다. 확장기에는 마한 역사테마파크와 역사 테마길 조성, 연구총서 발간 등 3개 과제를 이행하고, 성숙기에는 세계유산 등재, 중·고교 역사교과서에 마한사가 반영되도록 추진하기로 했다. 전남도는 이를 위해 오는 28일 마한문화권 개발자문위원회 첫 회의를 연다.

회의에서는 기본계획안을 심의·의결하고 내년 착수할 사업시행을 위한 세부추진 사항을 점검한다는 것이다. 이와 관련한 예산도 내년에 전남도는 3억3천만원을 편성했으며 국비도 2억원을 확보해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더욱이 내년부터 실시되는 마한문화권사업은 마한유적 중 대표적인 우리지역 시종면 내동리 쌍무덤 발굴이 시작점이 될 것이라는 점에서 기대를 모으고 있다. 다만, 국비 1천635억원, 민자 4천30억원 등 모두 6천911억원에 달하는 재원마련이 사업추진에 변수가 될 것으로 보인다.
사실, 그동안 영산강유역 마한문화권개발 사업에 대해 정부나 학계 뿐만 아니라 전남도 차원에서 사업의 중대성을 간과하고 자체적으로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고민과 연구계획 수립을 적극 갖지 못했던 것은 매우 불행하고 안타까운 일이었다. 특히 영산강유역의 소중한 문화유산들이 소홀히 취급돼 왔다는 점에서 아쉬움이 컸다.

그러나 만시지탄의 감이 없진 않지만 내년부터 관련조례를 제정하고 본격적인 개발사업에 나선다고 하니 퍽 다행스런 일이다. 때마침, 문재인 정부도 영산강 고대문화권 개발사업을 대통령 공약사항으로 채택한 만큼 더욱 기대를 갖게 한다. 영산강유역을 기반으로 찬란한 문화를 꽃피웠던 고대국가 ‘마한(馬韓)’의 부활을 보고 싶다.

저작권자 © 영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