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름단설치 및 운영조례 등 수정가결행정사무감사 총 22건 결과보고 채택영암군의회 20여일간 회기 마치고 폐회

 

 

<사진설명>영암군의회는 21일 제2차 정례회 제4차 본회의를 끝으로 20여일에 걸친 올해 마지막 회기를 마치고 폐회했다.

 

영암군의회는 21일 오전 11시 본회의장에서 제245회 제2차 정례회 제4차 본회의를 열어 2017년도 세입세출예산안과 영암군 행정기구설치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등 자치행정위원회 소관 3건의 조례안을 의결하고 2016년도 행정사무감사 결과 보고서를 채택한 뒤 20여 일간의 회기를 마치고 폐회했다.<관련기사 3>

영암군의회는 또 논란이 됐던 씨름단 설치 및 운영조례안과 노인 목욕비 및 이미용비 지원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등 일부 계류안건을 수정 의결하는 등 12건의 조례안을 지난 8일 제3차 본회의에서 처리했다.

이날 의회를 통과한 '영암군청 씨름단 설치 및 운영조례안'은 운영위원회의 구성을 6명에서 15명으로 늘려 씨름단 운영 전반에 관한 사항을 심의하도록 했고부칙을 신설해 '유효기간'을 둬 오는 '20191231일까지 효력'을 갖는 것으로 하고, '씨름단 홍보효과 및 성과분석을 통해 연장할 수 있다'는 조항을 추가했다.

영암군의회는 2017년도 본예산 3674억원 가운데 일반회계에서 265133만원을 삭감하고 특별회계에서 4천만원을 삭감 조정하는 등 일부 불합리한 예산에 대해서는 삭감 수정내부 유보금으로 증액 조정했다.

구체적인 수정내용을 보면일반회계에서 일반공공행정분야 75420만원 문화 및 관광분야 2억 8백만원 사회복지분야 6천만원 농림해양수산분야 127913만원 수송 및 교통분야 1억원 국토 및 지역개발분야 25천만원 등이다.

또 특별회계에서 영암 풍력발전소 주변지역지원금 3천만원 여성동호회 활성화지원 프로그램운영 1천만원을 삭감하고 대신 여성발전기금 예치금으로 증액 조정했다.

영암군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는 이에 앞서 제245회 제2차 정례회 제1차 본회의에서 소관 상임위원회를 거쳐 회부된 예산을 지난 20일 최종 계수조정 및 심사 작업을 마무리 했다.

박찬종 예결특위 위원장은 본회의 의결에 앞서 “2017년도 예산안 심사는 군정운영 방향과 부합되고 가용재원 범위 내에서 지역간 형평성 유지와 군민 복지증진 및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불요불급한 예산편성을 최대한 억제하여 어려운 군 재정을 효율적으로 운용하는데 중점을 두고 심사했다고 밝혔다.

영암군의회는 또 지난 11월 28일부터 12월 1일까지 4일간 20개 실과소에 대해 감사를 실시한 결과총 22건의 지적사항을 도출했다고 밝혔다

이 가운데 박영수 의원은 군민장학회의 기금운용 실태와 관련최근 기탁금 감소와 금리인하 등의 영향으로 매년 목적사업에 사용할 수 있는 보통재산의 규모가 감소돼 기본재산이 잠식될 우려가 높아지고 있는 실정이라고 지적했다.

박 의원은 이에 따라 영암군민장학회 기금 출연금을 확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군민장학금 지원 계획을 면밀히 검토하여 일회성에 그치는 선심성 장학사업 등은 지양하는 등 실효성 있는 장학사업을 펼칠 수 있도록 촉구했다.

또 이하남 의원은 왕인문화축제 및 대한민국 한옥박람회가 소요예산 대비 행사내용 등에 있어서 타 자치단체의 축제와 비교했을 때 경쟁력 등에서 현저히 떨어지고축제의 프로그램 구성면에서도 KBS 국악관현악단 등 많은 예산이 소요되는 프로그램을 다수 편성과소비적인 부분이 많다고 지적했다.

이 의원은 각 축제의 특성을 살려 효과를 극대화함으로써 많은 관광객을 유인할 수 있도록 왕인문화축제 및 대한민국 한옥박람회를 분리· 개최하는 방안에 대해서도 검토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김철호 의원은 2015년 11월 무화과산업특구로 지정되었음에도 현재 가시적인 계획이나 성과가 없는 상태라고 지적하고 무화과산업특구 지정에 걸 맞는 구체적인 사업 실행계획을 수립추진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김진혁 기자

저작권자 © 영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