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기후 현상...추석 전 수확 매번 실패

 

군서면 원마산마을 이상순 이장이 이상기후로 설자리를 잃어가고 있는 조생종 단감나무를 가리키고 있다.

주황색의 먹음직스러운 빛깔로 우리의 추석 차례 상에 오르는 대표적인 과일인 조생종 단감이 이상기후와 수익률 하락으로 점차 사라져가고 있다.

지난 7일 군서면 마산리 인근 논에서 벼 수확에 한창인 원마산마을 이상순(65) 이장을 만났다. 이 씨는 논농사뿐만 아니라 8천260㎡(2천500평)가량의 면적에서 단감농사를 지어 지난해에는 2천여만 원의 판매고를 올렸다.

지난 1980년에 9천900㎡(3천평)가량에서 단감농사를 시작했지만 5년 후인 85년도에 서촌조생종 단감 1천650㎡(500평)가량을 베어냈다.


이 씨에 따르면 서촌조생종 품종은 추석 직전에 출하를 해야 제값을 받을 수 있지만 최근 날씨영향으로 추석시기에 맞추기가 어려워졌고 저장성이 없어 추석시기에 맞추지 못하면 판매하기가 어려워진다. 또 추위에 약한 품종의 특성상 봄철 냉해피해에 취약하다.

이 씨는 "서촌조생종 품종은 재배하기도 어려울 뿐 아니라 제값을 받기도 어렵다"며 "현재 군서단감작목반에 12명의 회원들 대부분이 서촌조생종 품종은 베어내는 추세이다"고 말했다.

인근의 군서면 해창리 신덕정마을의 김신호(58)씨도 마찬가지의 상황이다. 김 씨는 지난해 추석시기에 맞추지 못한 조생종 단감들이 10㎏ 1박스당 5천 원대에 거래되자 판매하지 않고 마을주민들과 나누어 먹었다.

뿐만 아니라 추위에 약한 품종 탓에 냉해피해를 입어 아예 서촌조생 품종 대부분을 베어내고 오벤품종을 심었다.


김 씨는 "지난해 단감 박스가격이 7천원이었는데 조생종 10㎏ 1박스당 5천 원대에 거래되어 박스 가격에도 미치지 못하고 있었다"며 "이에 조생종 품종을 포기하고 오벤과 대봉 감을 올해 새로 심었다"고 말했다.

5일 시장에서 올해 추석명절 이전에 서촌조생종 품종 10㎏ 1박스당 6~7만 원대를 형성했지만 명절이 지나고 나서는 10㎏ 1박스당 1만 원대에 팔리고 있었다. 관내의 대부분 단감농가들은 서촌조생종 품종대신 부유품종으로 바뀌어 가고 있는 추세이다.

부유품종은 서촌조생종보다 당도가 높고 저장성이 좋아 이듬해 3월까지 저장이 가능한 특성이 있다. 또 가격도 10㎏ 1박스당 1만5천 원대~2만 원대로 변동이 크게 없이 안정적이다.


시장 내 과일판매상은 "서촌조생종 품종은 쉽게 물러져 명절 때 아니면 손님들이 찾지 않는다"며 "날씨영향과 가격경쟁력에서 밀려 조생종 품종은 갈수록 사라져가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영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