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암읍 전선 지중화, 스마트 마을회관 구축 등
영암군, ‘한국뉴딜 대응 국고건의 T/F팀’ 운영

영암군은 8월 24일 군청 낭산실에서 전체 부서장이 참석한 가운데 한국판 뉴딜에 대응한 ‘영암형 뉴딜사업’ 발굴 보고회를 가졌다.

이번 보고회는 정부의 ‘한국판 뉴딜 종합계획’에 따라 군 차원의 중장기 대응 방안을 마련하고 자체사업을 발굴하여 중앙부처의 사업 반영을 위한 선제적 대응전략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주요 사업으로는 ▲해상풍력발전 기자재 생산단지 집중 육성 ▲수소 연료전지 기반 레저선박 상용화 사업 ▲영암읍 전선지중화 사업 ▲스마트 마을회관 구축 ▲스마트팜 기반 최첨단 농업육성 ▲스마트 지방상수도 지원사업 등 총 23건(디지털 뉴딜 11, 그린뉴딜 12), 567억원의 ‘영암형 뉴딜사업’을 발굴, 보고됐다.

영암군은 이번에 발굴된 ‘영암형 뉴딜사업’이 전남도에서 이미 발굴했던 20여 건의 영암 관련 뉴딜사업과 함께 중앙부처에 반영돼 국비가 확보될 수 있도록 전남도, 중앙부처와 지속적인 소통을 통해 예산 확보에 총력을 기울여 나갈 예정이다. 또한, 국책사업의 흐름에 따라 관련 사업 추진에 총력을 기울여 나갈 계획이다.

또한 ‘한국판 뉴딜과 포스트 코로나’ 대응 시책을 발굴하고 부서 간 공유를 통해 협조 사항, 추진 방향 및 문제점에 대한 해결방안 등을 논의해 나갈 계획이다.

이를 위해 박종필 부군수를 단장으로 하는 ‘한국뉴딜 대응 국고건의 T/F팀’을 구성하여 ‘영암형 뉴딜사업’ 발굴을 위해 지난 8월 10일 첫 회의를 개최한데 이어 앞으로도 정부 및 전남판 뉴딜정책 선정률 제고를 위해 정기 또는 수시 운영할 계획이다.

이날 보고회와 함께 군정주요 현안업무 추진현황, 7월 중 정례조회 지시사항 추진현황 등 군정 전반에 대해 전략 구상의 시간을 가졌다.

전동평 군수는 “코로나19로 경제 재편의 지각변동이 시작됨에 따라 타 자치단체보다 한발 빠르게 대응하고 군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해주기 바란다”며 “정부의 한국판 뉴딜 정책은 2025년까지 160조 규모, 190만 개의 일자리가 만들어지는 종합계획인 만큼, 앞으로도 각종 사회경제 변화에 대응하고 군민이 체감할 수 있는 ‘영암형 뉴딜사업’을 적극적으로 발굴하여 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영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