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인력 가정 방문인지강화 프로그램 운영

영암군 치매안심센터는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됨에 따라 재가 치매환자의 돌봄 공백을 최소화하고 인지기능 향상을 위해 고위험군 치매 어르신을 대상으로 7월 27일부터 인지강화 프로그램 운영에 들어갔다.

군 치매안심센터는 그동안 코로나19로 치매안심센터 프로그램 운영 중단이 장기화됨에 따라 치매 전문인력 2인 1조 3팀을 구성했다.

이에 따라 치매안심센터에 등록된 치매 어르신 중 독거, 부부 치매환자, 고령의 치매환자 등 100여 명을 대상으로 가정에 직접 방문하여 어르신들의 심리적 소외와 우울감 해소 및 인지기능 강화를 위한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다.

인지강화 프로그램은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손소독, 마스크 착용, 발열체크 등 개인위생 관리를 철저히 한 후 진행하며 워크북, 스트레칭, 회상요법, 칠교놀이, 점보블럭 등 인지기능 향상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개인당 주 1회 총 8회기로 진행된다. 

이국선 보건소장은 “코로나 상황이 장기화됨에 따라 치매 어르신의 돌봄 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해 수시 안부 전화 및 치매 투약관리, 호흡기 증상 체크 등 건강상태 모니터링과 함께 다양한 서비스 제공으로 치매 어르신과 가족이 안심하고 지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영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