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는 전통적인 농도(農道)로 농업에 기반을 두고 있다. 그런데 기후와 너무나 밀접하게 연관돼 있는 농업은 기상재해에 가장 민감하게 반응하고 피해를 입는다. 기상재해로 입은 농가피해는 단순히 경제적 손실뿐만 아니라 농민들의 생존권을 위협한다. 이러한 기상재해는 작물의 전 생육기간 동안 지역을 가리지 않고 예상치 못하게 발생한다. 누구도 예상하지 못하기 때문에 그 피해는 더욱 크다.

실제 전남에서는 지난 4월 이상 저온 현상으로 농작물 냉해 피해를 입은 면적이 3천453㏊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품목별로는 배·매실·복숭아 등 과수 2천201㏊, 맥류 974㏊, 밭작물 236㏊, 녹차 42㏊로 매우 광범위하다. 이 때문에 예기치 못한 재해가 발생하면 도내 농가들은 속수무책으로 당하기 십상이다.

우리 지역 영암에서는 전국 최대 감 주산지인 금정의 떫은감 냉해 피해가 사상 최악의 상황을 맞았다. 해마다 냉해 피해가 반복되고 있지만 올해는 금정지역 전체 787농가, 508㏊ 가운데 84%인 555농가, 471㏊가 피해를 입은 것으로 잠정 집계돼 최근 3~4년 사이 최악의 상황에 이른 것이다.

더구나 올해는 코로나19 여파로 인한 농산물 소비부진과 극심한 인력난에 농작물 냉해·우박·침수피해까지 겹쳐 농민들이 망연자실하고 있다. 게다가 올여름 기온은 평년보다 높고 강수량도 많을 것이라는 기상청 예보다. 농작물과 가축 관리에 농가는 그 어느 해보다 힘든 시련을 맞고 있다. 기후변화로 태풍, 가뭄 등 기상재해 발생은 그 빈도가 잦아지고 있어 당장의 피해에 대한 보상을 넘어 근본적인 대책마련이 요구된다.

농민들은 농작물재해보험 보상수준 개선, 보상단가 현실화, 특별지원금 편성 및 확대지원 등을 요구하고 있다. 생존이 달린 문제라 농민들의 요구는 너무나 간절하다.

전 세계는 기후변화의 시대에 살고 있다. 코로나19와 같은 감염증 확산의 위험과 함께 기후변화도 점점 더 위협적으로 다가오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자연재해로 인한 예방대책과 피해대책에 대한 국가시스템이 사전에 탄탄히 마련돼야 대비가 가능하다. 정부의 역할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한 시기이다. 전남지역 국회의원들도 지난 6월 이상 저온으로 냉해를 입은 농가에 대한 보상 현실화와 실질적인 지원대책 마련을 정부에 촉구하고 나섰지만 일회성에 그치지 말고 법 개정 등 근본대책을 위한 개선 방안을 내놓아야 한다.

저작권자 © 영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