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번기, 안전사고 주의해야

모내기 등 본격적인 영농철을 맞아 농기계 사용이 늘면서 농기계 안전사용과 농촌지역 자동차 운전자들의 각별한 주의가 요구되고 있다.

영암군농업기술센터에 따르면 농기계는 별도의 안전장치가 없어 사고가 발생하면 심각한 부상을 입을 수 있다. 또, 논·밭·비탈길 운행이 잦아 전복되는 경우 농기계 밑에 깔릴 수 있어 예방에 주의가 필요하다.

특히 운전자만 탑승해야 하는 농기계의 특성상 운전자 옆이나 트레일러에 사람을 태워서는 안되며 음주운전은 절대 하지 말아야 한다.

군은 농기계임대사업소 여름철 주요 임대 기종인 승용예초기 등 제초용 농업기계의 수요가 늘어남에 따라 매년 발생되는 기계회전에 의해 신체 일부가 절단되거나 손상되는 사고를 필히 예방해야 한다고 밝혔다. 작업 시에도 서두르거나 무리하지 말고 1시간 정도 작업 후 10~20분간은 꼭 휴식이 필요하며, 농기계에 말려 들어가지 않도록 소매나 바지가 늘어지는 옷은 피하고 신발은 가급적 미끄럼방지 처리가 된 안전화를 착용해줄 것을 당부했다.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불가피하게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에 대비하여 임대 농기계를 대상으로 종합보험 가입 및 현장기술 지원을 활성화하여 농업인의 불편을 최소화할 계획이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영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