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행규모도 220억원으로 2배 늘려
군, 코로나19 경기침체 대응 차원

영암군은 4월 1일부터 영암사랑상품권의 할인율을 7%에서 10%로 상향하여 판매한다.

군에 따르면 올해 영암사랑상품권 발행 규모는 연초 계획 110억원에서 220억원으로 2배가 증가했다. 이는 영암사랑상품권 할인율 상향 판매에 따른 일반발행 120억원과 저소득층 한시 생활지원 등 보편적 복지수당 지급 등 정책발행 100억원을 반영한 규모다.

3월까지 연 발행 규모 중 20억원에 대해 7% 할인 판매했고, 할인율 10%는 일반발행 100억원에 대해 적용하며 4월 1일부터 할인보전자금 소진 시까지 판매 예정이다.

군은 코로나19 여파로 인한 내수경기 침체 대응책의 일환으로 자금 역외유출 방지 및 지역 내 소비 진작을 통해 자영업자와 소상공인의 매출을 늘리고 중소기업의 생산 증가로 이어지는 선순환 구조를 기대하고 있다. 상품권 할인에 대한 보전금 등 필요 예산의 60%는 국·도비로 지원받는다.

상품권은 농협은행 영암군지부 포함 관내 회원농협 17개소에서 판매 중이며, 구입 시 신분증이 필요하고 1인당 월 구매한도는 100만원이다. 영암사랑상품권은 가맹점으로 등록된 음식점, 슈퍼마켓, 주유소, 이·미용실 등 780여개의 업소에서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다.

영암사랑상품권은 2019년 한해 43억원이 판매되었으며, 지난 12월 농어민 공익수당 13억원을 상품권으로 지급하는 등 지속적인 할인행사 등으로 규모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영암군은 10% 할인을 앞두고 전국적으로 만연한 지역사랑상품권 부정유통 행위에 대해 적극적으로 대처할 계획이다.

특히 가맹점에서 물품 거래없이 이윤을 남기고자 하는 일체의 행위에 대해 모니터링하고, 1월부터 3월까지 사업장 규모 대비 과다환전 가맹점에 대해 환전 상품권의 출처를 집중 점검하고 있다.

또한 부정유통이 확인된 가맹점에 대해서는 직권 가맹점 지정 취소 및 부당이득금 환수 등 조치할 예정이다.

군 관계자는 “10% 할인행사가 코로나19로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군민에게 힘이 되기를 바란다” 면서 “지역민과 각종 사회단체의 적극적인 참여 및 상품권 사용 생활화를 통한 자영업자의 소득 증대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영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