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말까지 신청…방제비 지원
농촌인력 부족 및 방제효과 높여

영암군은 3월 2일부터 31일까지 관내 벼 일반재배 농업인을 대상으로 거주지 읍·면사무소에서 2020년 벼 병해충 공동방제사업 신청·접수를 받는다.

이 사업은 대규모 면적 공동방제로 벼 병해충 사전방제 효과를 높여 병해충 피해를 최소화하고 노령화에 따른 농촌인력 부족을 해소하여 농가 경영비를 절감함으로써 농가소득을 높이기 위해 마련됐다.

사업대상은 0.1ha 이상 벼 재배농가 중 영암군에 실거주하며 영암군 농지를 일반재배로 실경작하는 자로써 무인헬기, 유인헬기, 드론 등을 활용하여 7월 20~8월 5일까지 벼 기본 방제 기간에 1회(90,000원/ha)에 대한 방제비(약제비 제외)를 지원한다. 다만, 2019년 친환경인증 필지, 2020년 논 타작물 재배신청 필지, 0.1ha미만 벼재배 필지는 지원 대상자에서 제외된다.

사업신청은 대상 농업인이 벼 병해충 공동방제사업 신청서를 작성하고 마을 이장이 취합 후 읍·면사무소에 제출하면 된다.

영암군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벼 병해충 공동방제사업 추진으로 영암관내 벼 재배 농업인에게 방제작업에 소요되는 노동력 및 경영비 일부를 절감시켜 농가소득을 증대시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며 ”벼멸구, 흰등멸구, 혹명나방 등 벼 병해충 사전방제를 통해 풍년농사가 될 수 있도록 사업대상 모든 농업인이 신청하시길 바란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영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