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 대 현 금정면 안기마을生 전 감사원 수석감사관 아크로(행정사·공인중개사) 사무소 대표 한서대 행정학과 교수

나주 혁신도시에 한국전력이 2014년 이전함으로써 도시를 갖추기 시작하여 이젠 인구 5만의 신도시가 형성되어 상전벽해(梨田碧海)가 되고 나주는 인구가 계속 늘어나 11만 명의 인구회복으로 광주전남 혁신도시 국가정책의 혜택을 톡톡히 보고 있다.

필자는 2014년 이전부터 공공기관 감사출장을 다니면서 나주역을 종종 이용하였고 광주 상무지구에 들러 저녁 약속을 하면서 자연스럽게 사회경제적 변화상을 쭉 보게 되었다. 2013년 당시 나주역에 KTX기차가 도착하면 아이들을 동반한 젊은 여인들은 찾아볼 수 없고 허리가 반쯤 굽은 노인네들 몇 명이 양손에 농산물을 들고 나주역 플렛폼을 드나들어 영산포역처럼 나주역도 언젠가는 폐쇄될지도 모를 상태에 있었으며, 저녁때 상무지구 거리에는 고객보다 찌라시 뿌리는 호객꾼들만 보여 식당·유흥주점 등이 버티기 어려웠으며 광주 아파트도 미분양이 많은 등 경제 활성화 기대심리는 아예 포기ㆍ체념하는 수준이었다. 그때 급매물 상가나 한 채 잡아 두었더라면...

2014년부터 한국전력, 한전KPS, 한전KDN, 전력거래소, 농어촌공사, 한국농수산품유통공사, 한국인터넷진흥원, 사립학교교직원연금공단 등 16개 기관이 차례로 이전하여 8천명의 공직자들이 남하하자 나주역 내에 아이들 뛰노는 모습이 목격되고 상무지구 밤거리에도 노래소리가 흘러나오는 등 사람사는 사회가 되어가고 있었다. 한전 직원들을 만나면 젊은 사람들은 “봉선동이 학군 좋다”는 소문을 듣고 아파트를 사서 이사를 하고 간부급들은 나주 혁신도시에는 주변의 시선을 피해야 하고 나주시내 식당은 밤 8시면 문 닫아서 광주 상무지구에서 저녁 회식을 하였다.

노무현 정부 때 수도권 비대화를 막고 국토의 균형발전을 위한 공공기관 지방이전 정책에 따라 세종시를 중심으로 행복도시(행정중심복합도시), 부산 등 10개 광역자치단체를 중심으로 혁신도시 조성의 국가정책을 펼쳐 나주·광주가 그 혜택을 누리고 있다.

행복도시, 혁신도시는 국가균형 발전이 목적이다. 그런데 살펴보면 경상남도에 부산·울산· 진주혁신도시의 3개, 경상북도에 대구·김천의 2개, 그런데 전라남도는 광주·전남의 혁신도시 2개가 아닌 광주전남혁신도시로 통합하여 1개를 조성했고 이로 인하여 전남은 우여곡절 끝에 장성이 아닌 나주로 결정되었다. 경제성 있는 사안이 있으면 ‘광주전남혁신도시 정책’이라는 명목으로 광주·나주는 지금도 서로 유치하려고 싸우는 수준인데 정작 전남의 영암군을 비롯한 21개 시군에 해당되는 전남혁신도시 정책은 안중에도 없는 모양새고 염치없는 짓이다.

연도별 지자체 GDP총생산, 주민소득 수준을 보면 매년 울산이 1~2위를 차지하고 있고 광주·전남은 강원도보다 못한 꼴찌며 작년에도 예외 없이 광주·전남·전북이 꼴등 그룹을 형성하였다. 석유공사 모 사장이 감사 간담회 자리에서 국가균형발전 차원에서 석유공사가 울산으로 내려가야 한다는데 그 이유를 모르겠다고 하였다. 이런 상황인데 울산·부산·대구의 대도시에 각각 혁신도시로 만들고 광주·전남은 1개로 만든 것이 지역 균형발전이라니 소도 웃을 일이다. 세종대왕이 한글을 잘못 만들었는지 ‘균형발전’이란 해석이 참 어렵다.

그럼 불균형 발전은 언제부터 형성되었을까? 아마도 박정희한테 호남의 DJ라는 걸출한 정적이 나타나서 걸림돌이 되자 3선 개헌, 유신의 장기집권을 하면서 호남소외 인구소거의 정치를 할 때부터로 생각된다. 1960~70년대 초반까지 목포, 군산 전주, 광주, 부산, 대구 인구를 비교해보면 나타난다. 포항, 울산, 창원, 거제 등은 아예 쨉도 안된 비교대상이 아니었다. 그 후유증으로 지금도 전라남도, 전라북도는 인구소멸대상으로 분류되어 있고 상대적으로 열악한 산업환경으로 인하여 전국에서 소득수준 꼴등자리에 둥지를 틀고 있는 실정이다.

부끄러운 과거는 각설하고 현재 미래를 보자면 다행히 이웃 나주는 전남혁신도시 정책에 큰 혜택을 입고 있어 축하를 해주고 싶고 이제는 전남대신 나주혁신도시 정책으로 비쳐지고 있다. 나주 혁신도시에 이전한 16개 기관 대부분은 본사 머리만 이전했다. 한전KPS만이 다도면에 연수원을 이전하여 2차 기관까지 이전하였다. 참으로 고마운 일이고 경의를 표하고 싶다.

수도권에는 부동산과의 전쟁을 할 정도로 돈과 사람이 몰리고 지방은 미분양과 인구소멸을 걱정해야 할 판에 정부는 2차 지방이전 대상기관을 분류해 놓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이번 총선에서 여당은 지역균형발전에 더욱더 신경을 써야 할 것이다. 우리 지역에 대한 진정한 의미의 균형발전 정책을 내놓아야 할 것이고 영암군민은 그저 정당에 휩쓸려서 투표하지 말고 전남혁신도시의 일환으로 영암 혁신도시를 위한 공약을 꼼꼼히 뜯어보고 투표해야 할 것이다. 아울러 고착화 되고 있는 나주 혁신도시가 아닌 전남혁신도시 정책이 나와서 진정한 국가 균형발전, 전라남도가 균형회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비례대표를 뽑는 정당투표를 해야 할 것이다.

우리 영암군은 전남혁신도시 아랫목에 바로 접해 있다. 지금까지 혁신도시의 장작불이 나주 아랫목을 뜨시게 하였으니 온기가 이제 영암에도 다다를 때가 온 것이다. 한국전력 연수원 아니면 혁신도시기관 합동연수원, 농어촌공사 연수원 등 최소한 2차 기관 1~2개는 영암에 와야 된다. 또한 활성산 영암풍력도 균형발전 차원에서 본사를 반드시 영암읍에 두어서 젊은 직원을 고용하여야 할 것이다.

영암군민 여러분! 진정한 균형발전은 선거로서 그 의미가 표현되어야 합니다. 이번 총선을 통해서 영암 혁신도시를 발전시킬 수 있는 정책ㆍ인물 중심의 투표권 행사를 통해서 진정한 균형발전 정책이 펼쳐지기를 기대해 봅니다.

저작권자 © 영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