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공원자연자원조사

국립공원공단은 월출산, 다도해 해상, 변산반도 등 국립공원 3곳의 자연자원조사 결과 신종과 미기록종 등 총 53종을 발견했다고 밝혔다.

국립공원자연자원조사는 1991년부터 국립공원의 생태계 현황 및 야생생물의 분포·서식현황 등에 대해 주기적으로 실시해오던 현장조사로, 공단은 지난해 월출산, 다도해 해상, 변산반도 일대를 대상으로 조사했다.

조사결과 월출산에서 신종 2종 및 미기록종 13종을, 다도해 해상에서 신종 1종 및 미기록종 29종을, 변산반도에서 신종 2종 및 미기록종 6종을 각각 발견했다.

신종은 전 세계적으로 보고되지 않은 새로운 생물 종, 미기록종은 한국에서 처음으로 발견된 생물 종이다.

고등균류 신종은 무당버섯과 젖버섯류, 눈물버섯과 두엄먹물버섯류, 애주름버섯과 애주름버섯류이다. 곤충류 신종은 맵시벌과 털털이맵시벌류, 벼룩좀벌과 벼룩좀벌류이다.

미기록종 48종은 고등균류 25종, 진정거미류 13종, 곤충류 10종이다.

연구진은 이번에 발견된 신종 및 미기록종 총 53종을 국립공원 자연주권 강화 및 생물다양성 증진을 위해 국내외 학술지에 올해 12월 중으로 발표하고 국가생물종 목록에 등재할 방침이다.

국립공원공단 관계자는 “국립공원자연자원 조사결과를 생태계 건강성을 평가, 공원계획, 공원정책 수립, 공원연구 등의 기초자료로 활용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영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