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록 전라남도지사가 지난 17일 마한의 유적인 ‘시종 내동리 쌍무덤’ 발굴조사 현장을 찾아 땅 속에 갇혀 있는 447개에 이르는 마한유적을 발굴해 전남의 시원을 정립하고 독특한 역사관광자원으로 개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 지사는 지난 7월 2일 시종 내동리 쌍무덤 발굴조사에 대한 성과 보고를 받은 후 앞으로 추진계획 등을 논의하는 자리에서 “우리는 그동안 도정의 중심을 경제와 복지에 두면서 역사에 소홀한 면이 있었다‘면서 이같이 강조했다.

그러면서 “국회에 계류 중인 고대문화권특별법에 마한이 반드시 포함되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만시지탄의 감이 없지 않지만, 전남지사의 입에서 나온 매우 고무적인 발언임에 틀림없다. 사실, 가야문화권사업에 비하면 영산강유역의 마한문화권사업은 비교조차 할 수 없을 정도로 초라하기 이를 데가 없다. 단적인 예로, 문재인 정부가 가야문화권사업을 100대 국정과제에 포함시켜 2022년까지 학술연구와 발굴조사, 유적지 정비와 홍보 등 3천360억원의 예산을 투입할 계획인 반면 마한문화권사업은 대통령의 지역공약으로 채택되긴 했으나 내년도 24억 국비지원을 요청한 정도이기 때문이다. 김 지사가 솔직히 고백했듯이 그동안 도정의 중심을 경제와 복지에 두면서 역사에 소홀한 탓이다. 그 사이 경남도나 전북도에서 조차도 마한의 역사를 왜곡하는 사례가 나타나는 슬픈(?) 현실이라는 게 일부 학자들의 주장이다.

우리가 하루속히 마한문화권 연구와 정비사업을 펴야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향후 국정과제에 포함시켜 지속적인 관심과 발굴조사, 체계적 정비를 위한 전라남도와 각 시·군의 단합된 노력이 절대 요구되고 있는 것이다. 최소한의 연구성과가 뒷받침돼야 국비지원도 요청할 수 있을 것인데 그동안 연구해 놓은 것이 없으니 손 벌일 명분이 없었던 사실에 비춰 이번 시종 내동리 쌍무덤 발굴조사 결과는 현 정부는 물론 전남도의 마한문화권사업에 대한 명분과 동력을 제공하는 중요한 기회가 된 셈이다. 이에 따라 우선 전남도 차원의 마한문화권 실체를 밝히기 위한 관심과 의지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사실을 다시 한번 명심해주길 거듭 촉구한다.
 

저작권자 © 영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