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위기대응 특별지역’…후속조치 어떻게 돼가나
신성장동력 돌파구 마련 총력

조선산업의 극심한 침체가 장기화되면서 지난해 5월 29일 ‘산업위기대응 특별지역’으로 지정된 이후 올해도 기간 연장이 된 영암군은 2년 동안 무엇이 달라질까.

지난해 특별지역으로 지정된 후 영암군은 정부 직접 지원사업으로 국비 60억원이 포함된 120억3천만원이 투자되는 ‘중소형선박 공동건조 기반구축사업’을 확보하여 대형조선소에 의존한 블록위주 생산에서 중소형 선박제조로 사업을 다각화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 중에 있는 등 후속조치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특히 대불국가산단이 지난해 말 산업통상자원부에서 공모한 청년친화형 산단으로 선정돼 3천113억원이 투입되는 23개 사업을 현재 추진 중에 있다.

위기에 처한 조선업체 지원을 위해 기업비즈니스센터 운영지원, 연구개발 지원사업, 조선업 부품기업 지원, 조선기자재업체 특별보증지원, 용접도장 인력양성, 긴급경영 안정자금 지원사업을 벌이고 있다.

삼호 동암지구 하수관로 정비사업으로 국비 5억원을 지원받아 수질보전 및 주거환경 개선을 위한 사업을 추진 중에 있다.

영암사랑상품권 특별할인판매 국비 3억원을 지원받아 2018년 8월부터 11월까지 3개월간 32억원의 지역상품화폐를 발행하여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고 있다.

산업위기대응 특별지역 2년차인 올해부터는 대불주거단지와 삼호읍 소재지 연결도로 개설사업과 삼호 난전주거단지 진입로 개설공사, 영암읍 도시가스 공급사업 등 총 22개 목적예비비 사업(국비 224억원)을 중앙부처에 신청했다.

이와 별도로 지난 4월 30일 대통령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 현장방문 간담회에서 대불 청년친화형산단 의 특별 가산점 부여와 함께 국비 지원율을 높여 줄 것을 건의했다.

또 드론ㆍ경비행기 항공산업 활성화를 위한 소형 항공기 클러스터 구축사업에 대한 행·재정적 지원, 자동차 튜닝산업 활성화에 장애가 되는 ‘자동차관리법 시행규칙’을 정비하여 100대 이하 다품종소량 생산 자동차인증 기준 등을 구체화시켜 줄 것을 건의했다.

영암군은 산업위기대응특별지역 2년 연장으로 지역경제의 조속한 회복과 지역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지원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추가지원이 필요한 부분은 추경예산을 통해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위기지역 내 근로자·실직자에 대한 생계안정 및 재취업 지원책을 계속 추진하고, 협력업체와 중소기업의 경영안정을 위한 금융지원 등도 유지할 계획이다. 여기에 대불청년 친화형산단 조성사업도 유관기관과 협력체계를 유지하면서 국비지원 조건을 개선해 나갈 계획이다.

전동평 군수는 “주력산업인 조선업 뿐만 아니라 군이 지역전략산업으로 육성 중인 드론 및 경비행기 항공산업과 자동차 튜닝산업의 정부지원을 최대한 이끌어내 기업과 지역민이 경기회복을 체감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영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