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약계층’ 우선기준 불신 드러내
군, 초기에 희망자 없어 고충토로

영암군이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고용·산업위기지역 희망근로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실직자 및 취약계층을 우선한다는 선발기준이 일부 지역에서는 이 같은 기준이 무시됐다면 불만을 터뜨렸다.

고용·산업위기지역으로 지정된 영암군은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국비 48억을 확보하여 지난 3월부터 실직자 및 취업취약 계층 등을 대상으로 희망근로 32개 사업, 지역공동체 2개 사업 등 1천700여명에게 일자리를 제공하고 있다.

이들은 주로 마을회관 도우미 역할을 비롯 청년 마을지킴이, 경로당 코디네이터 지원, 농업직불제 전산화, 주요 체육시설물 정비, 환경개선 및 행정보조사무 등 32개 맞춤형 공공일자리 사업이다.

참여대상은 실직자 및 실직자의 배우자와 가구 기준중위소득 65%이하의 취약계층을 우선 선발하되 현재 소득이 없는 일반 군민들도 후순위로 참여 신청이 가능하다.

그러나 일부 지역에선 자격이 없는 주민들이 선발됐다고 불만을 쏟아내고 있다.

군서면의 경우 한 마을에 남자 2명, 여자 2명 등 모두 4명을 선발해 공공일자리사업에 투입하고 있으나 이 가운데 비교적 여유로운 생활을 하거나 입김이 센 주민들이 선발되는 등 불공정하게 이뤄지고 있다는 주장이다.

한 주민은 “공공일자리의 목적이 생활이 어렵고 돈벌이가 없는 사람들에게 혜택을 주기 위한 것으로 알고 있는데 실질적으로는 마을에서 어렵지 않게 사는 사람이나 입김이 센 사람이 뽑혀 일하고 있다”고 불만을 표출했다.

이에 대해 군 관계자는 “시행 초기에는 희망자가 없어 사업을 추진하는데 어려움이 많았다”면서 “하반기에는 가급적 새로운 사람들로 교체해 참여시킬 계획이다”고 말했다.

한편 희망근로 지원사업은 고용·산업위기지역의 실직자와 취업 취약계층 등에게 한시적 일자리를 제공하고 생계안정을 도모하기 위해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1차 상반기 3월부터 6월까지 추진되며, 하반기 사업은 정부의 예산배정이 늦어져 다소 늦춰질 전망이다.                   

저작권자 © 영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