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자가 이미 지적한 바 있지만, 문재인 정부의 국정과제가 가야사문화권 조사정비 관련사업에 집중되면서 전남의 마한문화권이 소외되고 있다는 보도가 나왔다. 김해가 지역구인 여당 국회의원이 발의한 고대역사 문화권 특별법안에 마한이 제외되었다는 것이다. 이 법안은 고대역사 문화권과 문화유산을 연구·조사하고 발굴 복원해 그 역사적 가치를 조명하고 체계적으로 정비하여 지역발전과 연계시키자는 것이다.

문재인 정부 국정과제에 포함된 가야사문화권 조사·정비에는 벌써 400억원이 배정되어 가야유적 발굴사업을 중심으로 각종 사업이 잇따라 시작되고 있다. 반면 마한문화권 정비사업은 국립나주문화재연구소가 올해 2월 나주 다시면 복암리에서 유적 3건을 발굴하기 시작했고, 전라남도 산하의 전남문화재연구소가 '전남의 마한유적' 보고서를 발간하는 등 안간힘을 쓰고 있으나 가야문화권과 비교의 대상이 되지 않는다.

가야문화권은 김대중 정부 때 이미 2천여억 원의 국비가 투입되어 대대적으로 조사·연구·정비가 이루어져 있다. 이러한 결과 교과서 한 쪽 분량을 차지할 정도로 서술되어 있는 것이다. 이와 달리 마한사는 교과서에서 거의 사라지고 있다. 마한은 한국 고대사의 원형이며, 전라도 정체성의 뿌리이다. 이와 같이 중요한 마한사를 우리 스스로 얼마나 절박하게 인식하고 있는지 반문하지 않을 수 없다. 한전공대 설립과 비교하여 어느 것이 더 중요한가!

금산리 방대형 고분은 정치체의 실체 확인

필자는 주로 영암·나주 지역을 중심으로 영산강유역의 고대 마한의 역사를 살펴보았다. 또 다른 영산지중해 마한사에 당연히 포함시켜야 할 함평지역에 대해서는 아직 접근을 시도하지 않았다. 그것은 함평지역에 대한 발굴·조사·연구가 미흡하여 어떤 결론을 내리기가 부담스럽기 때문이었다. 마침 2018년 말 발굴이 시작된 남한 최대 규모인 즙석분(葺石墳·표면을 돌로 덮은 무덤) 형태인 ‘함평 대동면 금산리 방대형 고분’에서 국내 최초로 사람 얼굴 모양을 한 하니와가 출토되어 영산강 일대의 마한세력과 왜가 교류하고 있음을 확인시켜 주었다. 동시에 대형고분을 통해 함평지역에도 마한의 정치체가 있었다고 하는 사실을 짐작할 수 있는 것이다. 이제 함평지역 마한역사를 찾아보려 한다.

삼국지 위지 동이전에는 마한에 54국이 있었다고 하였다. 일찍이 정인보·이병도 선생이 개략적인 위치 비정을 시도한 이래, 천관우 선생의 본격적인 연구가 있었다. 이 가운데 노령산맥 이남의 전남지역에 대체로 14국 정도가 있지 않을까 추정하고 있다. 전남지방의 지석묘 밀집 분포권에 주목한 이영문 교수는 천관우 선생이 파악한 마한 연맹체와 지석묘의 밀집 지역이 비교적 일치하고 있다는 결론을 내렸다. 필자는 위지 동이전에 나와 있는 정치체들의 구체적 양상을 추적하고 있다. 해남반도의 침미다례, 다시들 지역의 불미국, 반남 일대의 내비리국, 보성 복내 지역의 비리국, 고흥 남양 지역의 초리국, 승주 지역의 불사분사국, 영암 지역의 일난국 등이 그것이다.
 
지석묘는 마한 정치체 존재를 짐작케 한다

천관우 선생 등 마한의 위치 비정을 시도한 많은 학자들이 함평 지역에 대해서는 따로 언급을 하지 않았다. 다만 이영문 교수는 지석묘 밀집 정도로 보아 함평 지역에 두 정치집단이 있을 가능성이 크다고 추정하였다. 함평 나산천 일대(현 나산면·대동면·월야면)과 다시·나산, 왕곡 일대(다시·문평·왕곡·동강·공산면·나주시)가 그것이라는 것이다. 이곳에 어쩌면 천관우 선생 등이 광산이나 나주지역으로 비정한 임소반국(臨素半國) 또는 신운신국(臣雲新國)이 아닐까라는 추정을 하고 있다.    

그런데 청동기시대의 대표적 유적인 지석묘를 철기시대에 속한 마한시대에 적용할 수 있는가 하는 문제가 남아 있다. 전남지역의 경우 지석묘의 하한이 기원전 3∼2세기 초이고 마한의 상한은 기원전 5세기 늦어도 기원전 2세기 이전으로 추정하는 것이 가능하기 때문에 상호 충돌하지는 않는다. 고흥반도의 ‘초리국’, 보성 복내의 ‘비리국’ 등 다른 마한 연맹체들이 위치한 곳도 지석묘 밀집지역과 일치하고 있는 점을 고려하면, 지석묘 밀집 분포지를 통해 마한시대의 정치 중심지를 살피는 것도 전혀 무리는 아닐 것이다.

낮은 구릉지역에 위치한 함평읍 장년리 당하산 유적에서 긁개, 주먹도끼와 쐐기형 세형 몸돌 등 구석기시대 유물들이 나와 함평지역에서는 일찍이 구석기시대부터 사람들이 생활하였음을 짐작하게 한다. 그 유적에서는 신석기시대로 추정되는 화덕·석기 제작소와 토기와 갈돌·갈판 등 신석기시대 후기 유물들도 출토되었다. 말하자면 당하산 지역을 중심으로 오랫동안 사람들이 삶을 영위하고 있었음은 분명하다 하겠다.

이영문 교수가 일찍이 주목한대로, 1984년 국립광주박물관이 조사한 ‘함평문화유적지표조사’에 의하면, 현존 및 훼손·소멸된 지석묘가 1천20기에 달하고 있어 적지 않다고 말할 수 없다. 그것도 나산면 267기, 대동면 246기, 함평읍 116기, 학교면 113기, 해보면 104기, 월야면 99기 등 나산·대동·함평읍 일대에 집중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결국 이들 지역을 중심으로 일찍부터 정치체가 형성되어 있을 가능성을 생각해 볼 수 있다. 반면 신광면 31기, 손불면 24기, 엄다면 20기 등으로 상대적으로 적다. 이들 지역은 산악지대인 까닭에 커다란 세력이  형성되기에 유리한 조건은 아니었다.
 
지석묘가 밀집된 곳에 연맹체가 형성되다

그런데 이들 지석묘들이 함평천과 고막원천을 중심으로 집중되어 있다. 지석묘의 분포 숫자만 보더라도 함평천 수계에 409기(분포비율 40.1%), 고막원천 수계에 592기(58.4%)로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함평천과 고막원천을 가른 것은 천주봉과 철성산으로 이어지는 지맥으로 두 지역에 정치체들이 형성되었을 가능성을 높여준다. 실제 백제 때 함평천 쪽은 굴내현, 고막원천 쪽은 다지현이 위치하고 있었다. 말하자면 청동기시대 때 형성된 정치체가 백제 시대까지 지역적인 변동이 없음을 말해준다.

조선시대의 함평군 행정구역 명칭은 ‘함평현’이었다. 성종 때 편찬된 ‘동국여지승람’에 따르면, ‘함풍현’과 ‘모평현’이 조선 태종 9년에 ‘함풍현’의 ‘함’과 ‘모평현’의 ‘평’을 합하여 ‘함평현’으로 통합되었음을 알 수 있다. 함풍현이 백제 때 ‘굴내현’으로 통일신라 때 ‘함풍현’으로 개칭되었다. ‘모평현’은 백제 때 ‘다지현(多只縣)’이라 불렸고, 통일신라 때 ‘다지현(多歧縣)’으로 한자 훈만 달라졌다.

여하튼, 지석묘의 분포와 후대에 확인되고 있는 정치세력이 무관하지 않음을 알 수 있겠다. 마한시대에도 두 수계를 중심으로 한 정치체가 각기 독립세력을 유지하면서 발전하였을 가능성이 크다고 하겠다. 다만, 고막원천 유역이 지석묘가 200여기 정도 많은 것으로 보아 고막원천 유역이 함평천 유역보다 번성했다고 살피는 의견도 있다. 그러나 백제 멸망 후 다시들 지역에 설치된 웅진도독부 관할의 대방주 예하의 6현(縣) 가운데 ‘굴내현’이 있었다. 이로 미루어 ‘굴내현’ 곧 함평천 유역의 정치세력이 후대에 와서 보다 큰 세력을 형성하고 있었다는 것을 생각해 볼 수 있다.
 

저작권자 © 영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