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비 9천만원 확보…청년 쉐어하우스 등 조성

영암군이 인구유입 활성화를 위해 전라남도에서 시행한 ‘전남인구, 새로운 희망찾기 프로젝트’ 공모사업에 최종 선정됐다.

전라남도는 젊은 세대들의 유입과 정착을 집중 지원하기 위해 지난 1월 17일부터 2월 25일까지 약 40일에 걸쳐 ‘전남인구, 새로운 희망찾기 프로젝트’ 시군 공모사업에 나섰다.

그 결과 전남 22개 시군 중 15개 시군에서 16개 사업이 참여, 3단계로 나누어 진행된 심사에서 영암군은 빈집을 활용한 청년 쉐어하우스 조성과 청년 일자리 제공, 마을주민과의 상생 등을 주 내용으로 하는 사업이 최종 선정됐다.

이로써 영암군은 사업비 1억8천만원 중 50%인 9천만 원을 도 보조금으로 지원받게 됐다.

군 관계자는 “이번 사업은 가족과 함께 온 청년들이 다시 도시로 돌아가지 않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에 대한 고민의 결과를 반영한 사업이다”며 “당초 계획보다 축소된 규모로 사업이 선정된 것이 다소 아쉽기는 하지만, 정해진 사업비 내에서 최대한 효과를 볼 수 있도록 세부추진 계획수립에 신중을 기할 것이며 부족한 부분에 대해서는 자체 예산을 투입하는 방안도 적극 검토할 것이다.”고 말했다.

전동평 군수는 “이번 사업은 주거여건의 개선, 일자리 제공, 도시민 유입에 대한 마을주민 인식개선 등 인구정책에 있어 주원인의 해결을 위한 시범적 접근이라 할 수 있다”며, “사업의 확대추진 여부와 이후 인구정책 방향설정을 위한 기초자료 활용을 위해서라도 철저한 사업효과 분석이 이뤄져야 한다”고 사업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저작권자 © 영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