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주 중 행정심판 소송제기 등 법적조치
주민들 군청 앞서 규탄집회 등 강력반발

학산면 주민들의 극한 반대에도 불구하고 학산면 묵동리 일대에 대규모 돈사가 허가됨에 따라 주민들이 행정소송과 함께 규탄집회를 계획하는 등 영암군의 돈사허가에 따른 후폭풍이 거세게 일 전망이다.

영암군은 지난 3월 21일 군계획위원회를 열어 학산면 묵동리 산 79-12번지 외 1필지에 농업회사법인 승언팜스(대표 지범갑)가 신청한 동식물관련시설(돈사) 부지조성 개발행위허가안을 심의한 결과, 착공 전까지 악취, 오폐수, 수질오염, 전염병에 대한 계획수립, 주민과 상생방안 강구, 비탈면 안정성 기술검토서 내용준수 등 조건부로 ‘의결’ 처리했다.

이에 따라 해당지역 주민들은 물론 학산면 이장단 등 지역사회단체의 극한 반대에도 불구하고 기업형 대규모 돈사가 또다시 들어서게 됐다.

승언팜스 측은 지난 2일부터 축사부지 내 기존 건물의 철거작업을 시작하는 등 본격적인 공사에 들어간 것으로 알려졌다.

돈사 허가를 접한 주민들은 군의 처사에 격앙된 반응을 드러내고 조만간 전남도에 행정심판 소송을 제기할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또 법원에 공사금지 가처분신청을 하는 등 모든 법적 조치를 다해 결코 물러서지 않겠다는 강경한 입장이다.

특히 주민들을 무시한 군의 처사에 대규모 규탄집회를 갖는 등 강력히 대처해 나갈 것으로 알려졌다.

묵동마을 고재호 이장은 “길 한 토막을 포장하더라도, 나무 한 그루를 베더라도 주민동의를 구해야 마땅한 세상인데 주민들이 도저히 함께 못살겠다는 돈사를 한 마디 동의조차 구하지 않고 덥석 허가를 내줄 수 있느냐. 학산면 전 이장들이 엄동설한에도 군청 앞에서 반대시위에 동참한 것을 날마다 보았던 행정이 학산면민의 의사를 이토록 철저히 무시할 수 있느냐”며 강한 배신감을 드러냈다.

김기천 의원은 “영암군은 허가를 내주지 않을 경우 군이 부담해야 할 구상금이 크다며 승인을 강행했다”면서 “특정업체에 특혜를 준 이번 사례로 인해 앞으로 영암군 행정에 대한 주민의 불신이 초래할 손실비용은 계산해 보았는가”라며 임시회 5분 발언을 통해 영암군의 행정에 대해 강한 실망감을 표시했다.
 

저작권자 © 영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