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영암에서도 ‘치매안심센터’가 문을 열었다. 군 보건소 옆에 새로 마련된 치매안심센터는 현 정부 국가책임제의 일환으로 30억원의 사업비가 투입됐다.

재활 및 정신건강복지센터와 함께 문을 연 치매안심센터는 앞으로 치매환자 및 가족과의 상담, 조기검진, 저소득층 치료비 지원, 사례관리, 가족 자조모임 등 다방면의 프로그램을 운영하게 된다. 그리고 치매환자 쉼터 운영, 배회 감지기 보급, 중증환자 공공후견인 사업 등을 통해 환자와 가족들에게 큰 부담을 덜어주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사실, 우리나라의 치매환자는 급격히 증가추세에 있다. 중앙치매센터의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65세 이상 노인인구 중 치매환자 수는 70만5천473명으로 추정됐다. 치매 유병률은 10%다. 이는 65세 이상 노인 10명 중 1명 정도가 치매를 앓고 있다는 것이다.

더욱이 치매환자 수는 지속적으로 증가해 2024년 100만명, 2039년 200만명, 2050년 300만명을 넘어설 것으로 예상됐다. 치매환자 1인당 연간 관리비용도 약 2천74만원으로 추정됐다.

5년 뒤 치매환자가 100만 명에 이르고, 비용도 서민들에겐 엄청난 부담에 이르는 이 같은 보고서는 100세 시대를 마냥 환영할 수만 없는 어두운 그림자일 수밖에 없다.

그나마 다행인 것은 현 문재인 정부가 치매국가책임제에 팔을 걷어 부치고 나섰다는 점이다. 어쩌면 너무 당연한 일인데도 역대 정부는 치매환자에 대해 너무 소홀했다. 정부는 전국 256개 치매안심센터를 연내 모두 개소하고 치매전문 요양보호사를 앞으로 4년간 10만여 명 더 늘린다고 한다. 모든 독거노인에게 치매 검진도 실시한다. 교통이 불편하거나 면적이 넓은 기초자치단체에 거주하는 어르신들이 보다 편리하게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분소형 치매안심센터도 운영할 계획이라고 한다. 이외에도 많은 시책이 논의되고 추진되고 있어 퍽 다행스런 일이다.

치매국가책임제는 국가가 치매환자와 가족의 고통을 분담하겠다는 강한 의지의 표명으로 포용국가 실현에 매우 중요한 축임에 분명하다. 정부와 지자체는 앞으로 많은 국민이 치매국가책임제의 혜택을 보다 생생하게 체감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해주었으면 하는 바램이다.

저작권자 © 영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