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일부 의원들의 5·18 망언과 관련 각계의 규탄 성명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영암군의회 의원들도 지난 12일 자유한국당 김진태, 이종명, 김순례 의원의 자진사퇴, 국회차원의 제명과 의원직 사퇴 등을 강력하게 요구하는 ‘5·18 망언 자유한국당 규탄 성명서’를 발표했다.

군의회는 이날 노영미 의원의 대표발언을 통해 “5·18 민주화운동은 1997년 이후 법정기념일로 지정되었고 2011년 5월에는 세계기록유산으로 등재되어 전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는 민주항쟁이다.”며 “지난 2월 8일 자유한국당이 국회에서 개최한 이른바 ‘5.18 진상규명 대국민공청회’에서 대한민국 민주주의 상징인 5·18 광주민주화운동의 숭고한 정신과 역사를 부정하고 모독 훼손하는 일부 세력의 만행을 강력히 규탄한다.”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또한 “5월 영령들을 짓밟는 만행을 저지른 자유한국당 김진태, 이종명, 김순례 의원은 5.18 희생자들과 국민 앞에 백배 사죄하고 국회 윤리위에 회부하여 책임을 물어야 한다”며 국회 차원의 강력한 대처를 촉구했다.

이번 자유한국당 의원들의 ‘5·18 망언’은 도저히 제 정신을 갖고는 할 수 없는, 국민의 대표인 국회의원의 발언이라고는 믿기지 않는 만행이다. 김진태·이종명 의원 주최로 열린 소위 ‘5·18 대국민공청회’에서 5·18민주화운동을 ‘광주폭동’으로, 아픔의 세월을 견뎌온 희생자와 유가족을 ‘괴물집단’으로 매도했다.

‘광주는 북한 앞마당’ ‘전두환은 영웅’ 등 용서받지 못할 망언을 늘어뜨린 극우논객 지만원을 위해 멍석을 깔아준 처사도 참담하기 짝이 없지만, 국회에서 제1야당의 의원들이 민주주의를 부정하고 군사독재 국가폭력에 짓밟힌 희생자들을 모독하는 해괴망측한 언동을 퍼트리다니 통탄할 수밖에 없다.

5·18은 국가차원의 진상조사를 거쳐 ‘민주화운동’으로 자리매김 됐고, 1997년 5월 법정기념일로 지정됐다. 전두환·노태우 등 신군부 세력이 내란 및 군사반란으로 단죄받은 건 한국당의 전신인 신한국당이 여당이던 김영삼 정부 때다. 법원 판결을 통해서도 근거 없는 걸로 판명난 ‘북한군 개입설’은 당시 전두환 정권조차 제기하지 못한 허위선동이다.

자유한국당이 ‘5·18광주’를 강탈하고 민주주의를 유린한 ‘군부독재당’으로 회귀하지 않으려면, 진상규명 취지에 걸맞는 위원 재추천은 물론 반동을 획책하는 ‘5·18 망언’ 의원들을 엄중하게 단죄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영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