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영암군의 청렴도가 4위에 머물렀다. 2016년 4등급에서 지난해 겨우 한 단계 올라선 3등급을 받았지만 다시 4등급으로 내려 앉아 하위권에 머물게 된 것이다.

특히 올해는 전체 기관들의 평균 종합청렴도가 전년대비에 비해 상승한 것으로 나타난 반면 영암군은 오히려 한 등급을 낮게 받은 것을 감안하면 매우 실망스런 결과일 수밖에 없다.

국민권익위원회가 해마다 이맘때 발표하는 공공기관 청렴도는 전 국민의 관심사로 떠올라 피감기관마다 비상이 걸린다. 특히 지방자치제 실시이후 선출직 단체장의 경우 자신의 정치적 입지와도 깊은 연관을 갖기 때문에 많은 신경을 쓰는 부분이다.

따라서 청렴도 평가는 기관과 소속직원의 청렴도를 측정하는 지표로 공사, 용역, 인허가, 보조금 집행 등의 투명성을 비춰보는 거울이라는 점에서 더욱 신경을 써야 할 부분이다.

그동안 ‘클린 영암’을 외치며 고객감동 행정을 구현하고자 했던 전동평 군수의 의지가 전혀 먹혀들지 않았다는 반증이기에 더욱 안타깝고 실망스런 결과로 받아 들여진다. 과거 관행에서 탈피하여 친절하고 청렴한 공직풍토 조성이 무엇보다 시급하다고 2014년부터 도입한 ‘청렴 마일리제’도 헛구호에 그치고 있는 셈이다.

그동안 영암군은 공직자 청렴실천 결의대회, 청렴마인드 제고를 위한 연극공연, 청렴 골든벨 대회등 여러 행사를 통해 공직자들의 청렴도 향상에 노력을 기울여 왔다. 내년에도 청렴한 영암군을 만들기 위한 로드맵을 발표하며 공직자 청렴도 향상을 위한 구상을 밝힌 바 있다.

그러나 ‘보여주기’식 이러한 행사들이 과연 얼마나 실효를 거둘 수 있을 것인지 또 한 번 두고 볼 일이다. 그런 점에서 최근 행정사무감사에 드러난 영암군의 불공정성과 비민주성이 타파되지 않는 한 청렴도 향상도 공염불에 그칠 가능성이 높다. 전동평 군수를 비롯한 영암군 공직자들의 뼈를 깎는 자성을 촉구하며 공정하고 투명한 행정을 다시 한번 강조하고자 한다.

 

 

 

저작권자 © 영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