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마케팅력 강화, ‘상설전담팀’ 운영도 필요해
박종찬 광주대 교수, 30주년 기념 세미나서 제기

천황봉에서 바라본 월출산 동쪽 능선. 2013년 대상(월출의 아침/김광석 작)

 국립공원 월출산 관광 활성화 방안으로 환경친화성과 지속가능성을 제고할 수 있는 노력을 기울이고, ‘산악관광진흥구역’으로 지정받기 위한 체계적인 준비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특히 홍보 마케팅을 강화하는 한편 시장대응 능력을 제고하기 위한 ‘상설전담팀’을 구성, 운영하고 케이블카 설치를 재추진해야 할 것으로 지적됐다.

박종찬 광주대학교 교수는 26일 오전 10시 가야금산조기념관에서 열리는 국립공원 지정 30주년 기념 세미나 자료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박 교수는 영암군은 월출산을 비롯하여 천혜의 자연자원과 인문자원을 동시에 갖고 있으며, 특히 월출산 주변에 대부분의 자원이 분포돼 있다는 점을 장점으로 꼽았다.

또 월출산은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산악관광지로서의 가능성이 대단히 크지만 국립공원으로 지정돼 개발에 한계가 있다고 덧붙였다. 이에 따라 월출산이란 이미지가 과거에는 대단히 매력적인 곳으로 작용했으나 타 지역의 관광활성화와 관광에 대한 수요가 다양해지면서 오히려 정체된 곳으로 인식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더구나 국립공원의 이미지로 인해 주변의 훌륭한 상품이 돋보이지 않는 역효과가 발생하고 있다는 것이다.

특히 홍보·마케팅이 취약하고 감성적 접근이나 시장대응 능력이 다소 떨어지는 문제가 있다고 덧붙였다.

이에 따라 관광의 시대적 조류에 맞게 환경친화성과 지속가능성을 제고할 수 있는 노력을 기울이고, 현재 국회에 계류 중인 ‘산악관광진흥구역 지정 및 운영에 관한 법률’이 금명간 통과될 것에 대비해 산악관광진흥구역으로 지정받기 위한 체계적 준비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현재 유럽은 절벽 위나 산 능선에 숙박시설을 건축하여 자연환경 관람과 숙박이 연계된 관광상품을 제공하고 있지만 한국은 높은 건축기술에도 불구하고 규제를 받아 산악관광이 크게 제약받고 있다. 이에 정부에서는 경제혁신 3개년 계획으로 2014~15년 무역투자진흥회의에서 제기된 산지관광 활성화 방안을 토대로 ‘산악관광진흥구역 지정 및 운영에 관한 법률’을 입법예고 했다. 이는 우리나라 국토의 64%가 산지이나 각종 규제로 인해 관광자원으로 활용이 미흡해 ‘산지관광특구제도’ 도입을 통해 자연경관을 활용한 휴양형 호텔 등이 가능하도록 관련규제를 완화하는 방안을 골자로 하고 있다.

즉 한국형 명품 산악관광 모델을 도입하자는 취지다. 이 법률은 2015년 10월 국무회의를 통과해 현재 국회에 계류중인 법안으로 금명간 통과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와 함께 ‘상설전담팀’을 구성하여 시장대응 능력을 기르고 월출산 국립공원과의 연계를 통한 상품의 가치를 제고할 필요성이 있다는 것이다.

특히 케이블카 설치는 반드시 필요하고 만약 안 된다면 국립공원 지정해제를 강력히 요구해야 한다고 박 교수는 주장했다.

현재 국립공원위원회가 월출산 케이블카 건립불허의 근거로 제시한 것은 4가지 기준(환경성, 공익성, 경제성, 기술성) 가운데 하나인 ‘환경성’과 2011년 탐방객이 34만명 수준으로 내륙형 국립공원 중 가장 적고, 케이블카 설치와 연계해 폐쇄할 계획인 산성대 탐방로 이용객도 연간 3만5천명 수준이어서 실익이 적다는 것이다.

또한 상부 체류공간이 좁아 대규모 시설공사에 따른 경관자원의 훼손이 우려되는 점을 들어 월출산 케이블카 설치는 적절치 않다고 판단하고 있다.

그러나 노약자, 어린이, 장애인 등 신체적 약자에 대한 형평성과 케이블카는 환경보존을 위한 필수적인 시설이라는 점에서 케이블카 도입의 필요성을 주장했다.

저작권자 © 영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