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암군의 인구가 각종 시책에도 불구하고 좀처럼 회복될 기미를 보이지 않고 오히려 감소하고 있다는 안타까운 소식이다. 비단, 영암군의 문제만이 아닌 모든 지자체가 해당되는 ‘인구절벽’의 시대를 맞고 있는 현실에서 인구타령은 너무 식상한 과제이기도 하다.

그렇더라도 인구 늘리기는 대한민국 정부뿐만이 아니고 각 지자체별로 사활을 건 당면 과제임엔 틀림이 없다. 왜냐하면 본지(2018, 8 17일자)에서도 보도됐지만 우리가 낳고 자랐던 영암군도 곧 머지않은 장래에 인구소멸 위험지역에 포함돼 나의 조상의 유물은 물론 내가 낳고 자랐던 추억의 흔적마저 사라질 위기에 놓여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민선시대를 맞아 그나마 지자체 단체장들이 ‘인구소멸’ 지역을 벗어나기 위해 나름대로 안간힘을 쏟고 있는 게 현실이다. 이른바, 출산장려금 제도랄지, 귀농귀촌 시책 등 다양한 시책을 통해 인구유입을 위한 각종 아이디어 시책을 내놓고 선심 쓰듯 경쟁을 벌이고 있다. 지난해 서울시와 미암면 폐교부지에 귀농·귀촌인 ‘서울농장’을 유치한 것도 바로 그런 일환이다.

잘 알다시피, 지금 각 시·군은 귀농·귀촌인을 끌어들이기 위해 엄청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굳이 따지자면 민선시대나 가능한 일이다. 이것이 바로 관선시대에 볼 수 없는 민선시대의 순기능이라 할 수 있다. 즉 자신의 정치행로와 삶의 여정이 직결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궁극적으로 단체장의 역할에 따라 ‘인구소멸’ 지역이 될 수도 있고 아니면 요즘 흔한 말로 ‘참 살기 좋은 마을’로 거듭날 수 있다. 지금은 ‘공동체’라는 개념이 새롭게 부각되고 갈수록 중요시되고 있는 이유다.

그래서 좀 더 가치 있는 곳에 투자하도록 유도하고 살기 좋은 고장으로 만드는 것은 우리의 몫이라는 사실이다. 지자체 시대, 그것은 단체장만이 하는 것이 아니고 주민들 스스로가 만들어가는 것이기 때문에 우리의 역할이 얼마나 중요하다는 사실을 다시 한 번 깨닫게 된다.

다시 말해 ‘인구절벽’ 시대, 군민의 혈세를 쏟아 인구 늘리기에 나서고 있지만 타 지자체와 차별 없이 해서도 안되는 사실을 적시하면서, 영암만의 특색을 살려 지역민과 ‘공동체’를 살려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고자 한다.

저작권자 © 영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